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천식 위험 높이는 음식, 성인은 `라면`… 청소년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8. 11. 5.

천식 발병 위험 높이는 음식, 성인·청소년 각각 달라

라면
성인의 경우 인스턴트라면을, 청소년의 경우 패스트푸드를 자주 섭취하면 천식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헬스조선 DB

천식 발병 위험을 높이는 음식이 성인과 청소년에서 각각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보라매병원 알레르기내과 양민석 교수팀은 중고등학생 7만6980명, 30세 이상 성인 58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국민건강영양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음식이 천식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청소년은 주 5일 이상 패스트푸드를 섭취한 경우, 성인은 주 5일 이상 가공육 및 인스턴트라면을 섭취한 경우 천식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은 인스턴트라면 섭취가 천식 발병과 관련 없었고, 성인은 패스트푸드 섭취가 천식 발병과 관련이 없었다.

양민석 교수는 "이 연구는 특정 음식이 천식 발병에 미치는 영향이 인구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며 "해외 연구 결과를 국내에 적용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도 알려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 우수논문 검색시스템 'F1000프라임'에 소개됐고, 알레르기분야 국제학술지 '유럽알레르기임상면역학회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31/2018103101331.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