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운동법

[스크랩] 직장인 하루 평균 3000 걸음… 萬步 채워야 건강해진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8. 8. 5.

걷기는 최고의 운동

걷고 있는 사람의 다리 사진
걷기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좋은 운동법이다./헬스조선 DB

잘 걷기만 해도 몸이 건강해진다. 걷기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얼마나 걷는 게 좋은지, 걸을 때 자세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지금 당장 걷기를 실천해보자.

◇모두에게 좋은 운동
바른 자세로 걸으면 임산부, 노약자, 비만 환자, 당뇨병 환자, 골다공증 환자 등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치료하며 두뇌회전을 빠르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소화와 심폐기능을 강화하며 요통 환자의 자세 개선 및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하루에 1만보 이상을
우리나라 성인은 하루에 평균 6000보 정도 걷는다. 자동차로 이동을 하거나 책상에 앉아서만 일을 하는 직장인들의 걸음 수는 이보다 훨씬 적다. 가정 주부의 경우 2000보, 사무직 직장인의 경우 3000보 정도 걷는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혈액순환, 폐활량, 근력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하루 1만보 이상 걸어야 한다. 그만큼 걸을 만한 시간과 환경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하루에 최소 5000보 이상이라도 걷겠다는 생각으로 계단을 이용하거나 화장실에 자주 왔다 갔다 하는 등 걸음수를 늘려보자.

◇올바른 자세로
걸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걷는 자세다. 자세가 이상하면 발목 염좌, 관절염 등 다양한 질병을 부를 수 있다. 하루 1만보(3.5~4km) 이상을 무리 없이 걸으려면 허리를 쭉 편 채 시선을 똑바로 보며 어깨 너비 내외의 편안한 보폭으로 걷는 게 좋다. 무릎이 펴진 상태에서 뒤꿈치부터 땅에 닿고 발바닥이 닿은 다음 엄지발가락으로 지면을 차고 앞으로 나간다. 보폭을 짧게 해 걸음 수를 늘리는 것도 효과적이다. 다리를 좌우로 많이 벌리지 않아야 한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02/2018080201470.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