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크리에이터 정관진 저작권 글

암 후유증으로 발생한 연하곤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8. 7. 2.

암 후유증으로 발생한 연하곤란

 

-정의


, 척수에 발생하는 암에 의해서나 암 치료 과정에서의 수술, 방사선 치료로 인하여 삼킴에 작용하는 구조물과 신경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뇌종양 : 다리 뇌, 연수 또는 제 5.7.10.12 뇌신경을 침범했을 때 발생 가능


2. 경부 척수종양


3. 두경부에 발생한 암의 수술 적 제거, 방사선 치료


4. 그 외, 다른 암에서도 전반적 의학적 컨디션 저하로 인해 연하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1. 병력과 증상

음식물을 씹기 어려움, 침 흘림, 식사 중 기침, 식사 후 목소리 변화


2. 선별검사

침상에서 소량의 물을 시도하는 간단한 검사를 통해서도 연하곤란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3. 확진검사

비디오 투시 연하검사-연하곤란을 보는 가장 정확한 검사로, 바륨을 섞은 음식물을 삼키면서 실제로 삼키는 과정에 음식물이 폐로 흡인되거나 인후두부위에 남아있는지를 찾아냅니다.


4. 부가검사

광섬유 내시경 적 연하검사 : 이동성 있는 내시경으로 음식물이 삼켜지는 과정을 관찰하여 직접 이상 여부를 관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치료


1. 전반적인 연하 치료

구강 위생 및 치아관리, 수분과 영양 공급을 통해 전반적 조건을 향상시킵니다.


2. 식이 변형

각 환자분에 적합하도록 식이의 점도와 성상을 조절하여 구강 섭취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3. 보상 기법

흡입 위험을 줄이고 식이 잔여물을 줄이기 위해 턱 당기기, 머리 돌리기, 머리 기울이기 등 자세 변화를 시도하고 상부 성문 연하 법, 멘델슨 법, 등 기도 보호를 위한 기법을 익힙니다.


4. 운동 및 촉진 기법

강화 운동을 통해 연하에 관련된 근육을 강화시키거나 직접 음식물을 삼키며, 훈련하는 촉진 기법으로 치료합니다.


5. 장관 식이요법

위의 방법으로도 흡인이 계속해서 일어나거나 다른 문제로 안전하게 식이를 섭취할 수 없는 경우에는 비강 영양 튜브 등 장관 식이를 시도하게 됩니다.

 

* 서울대학교 암센터 자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