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크리에이터 정관진 저작권 글

니시 운동법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8. 5. 18.

붕어운동  (척추를 바르게 해주고 장의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 한다)

똑바로 누워 몸이 일직선이 되도록 펴고 발끝을 무릎 쪽으로 당겨 발목과 직각이 되게 한다. 두 손을 목 뒤로 깍지를 끼고 경추 4번과 5번을 손가락으로 눌러준다. 이 상태로 팔꿈치는 바닥에 닿게 하고 머리가 약간 들릴 정도로 목덜미를 들어준 채로 붕어가 헤엄치듯 몸을 좌우로 흔들어 준다.

아침, 저녁 1~2분간 실시한다.

 

모관운동 (혈액순환이 원동력이 모세혈관에 있다고 보고 51억 개의 모세혈관 중 38억 개가 집중되어 있는 팔과다리를 떨어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운동이다.)

똑바로 누워 팔과 다리를 몸과 90도 각도를 이루게 들어 올린 뒤 발을 무릎 쪽으로 당겨 발목과 직각이 되게 한다. 그런 상태에서 손과 발을 떨어준다아침저녁으로 1~2분 실시한다.

모관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될 뿐 아니라 림프액의 이동과 교체가 활발해진다.

 

합장, 합척 운동

누운 상태에서 손바닥과 발바닥을 맞댄다. 합장한 손을 머리 위로 밀었다가 다시 가슴까지 당기고 다시 머리위로 밀기를 반복한다. 발은 손과 마찬가지로 미는데 미는 폭은 자기 발 넓이의 1.5배 정도다. 발바닥이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밀면 된다.

1~2분간 되풀이 한 뒤 손과 발을 모은 체 2~3분간 명상에 잠긴다.

<이상은 일본 니시선생의 운동법 스크랩이다>

 

) 암환자는 무엇보다도 환자의 정신적 안정과 긍정적 사고 및 정신건강이 중요하다.

      보호자와 주변 사람들의 사랑과 정성이 환자에게 힘이 되고 용기를 갖게 해 줄 것이다.

      * 우리나라엔 전래되어 내려오는 도인 체조법이 있다 퇴계 이황선생 등이 전파 하였는데

           유사한 것으로 보아 니시선생이 참조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 본다

      * 중요한 것은 잠에 깨어서 몸을 흔들어 이완되었거나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기상하는 것이 좋다.




http://cafe.daum.net/gbn42 <--암정복 그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