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봄철 피로회복제 주꾸미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8. 3. 11.

HEALTHY FOOD TRIP

쭈꾸미

3월이면 통통하게 살이 오르는 주꾸미는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고 칼로리도 낮다. 겨우내 잃어버린 식욕과 원기를 보충해주는 주꾸미를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점 3곳.

강촌원조주꾸미

강촌원조주꾸미

산 쭈구미와 미나리의 만남

해산물은 다른 어떤 식재료보다 신선도가 중요시된다. ‘강촌원조주꾸미’는 주꾸미 전문 식당으로 식재료의 신선도 관리를 철저히 한다. 부부가 직접 운영하는 곳인데 식재료 관리를 우선으로 한다. 주로 서해 등지에서 주꾸미 등을 공수하고, 미리 주문해서 수족관에 오래 두기보다는 싱싱한 산 주꾸미를 그때그때 가져다 쓴다.

이곳 메뉴는 산 주꾸미, 생물주꾸미, 일반주꾸미로 나뉘어 있다. 산 주꾸미는 살아있는 주꾸미를 그대로 철판에서 볶는 것이다.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생물주꾸미는 냉동되지 않은 주꾸미다. 일반주꾸미는 냉동해 해동한 주꾸미로 각각 철판에 볶아 먹는 형태로 나온다. 주꾸미는 너무 오래 익히면 질겨지기 때문에 살짝 볶아내며, 볶을 때 미나리를 듬뿍 넣어 향긋함이 물씬 올라온다. 맵고 짠 자극적인 양념은 쓰지 않고, 감칠맛이 도는 매콤한 양념 덕에 주꾸미의 신선함을 배로 느낄 수 있다.

메뉴 산주꾸미철판볶음, 생물주꾸미철판볶음, 주꾸미철판볶음, 주꾸미삼겹철판볶음
영업시간 월~일요일 오전 11시~오후 11시30분
주소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50길 36


 

풀팬

풀팬

팬 한가득 담은 주꾸미 스파게티

좋은 재료로 조리한 음식을 팬에 한 가득 담아 내오는 곳. 이탤리언 레스토랑 ‘풀팬’은 이름처럼 모든 음식을 주문 시 바로 조리하여 팬에 듬뿍 담아 내온다. 1인분 양이 넉넉하다. 꼼꼼한 재료 관리에서도 손님을 생각하는 마음이 엿보인다. 주꾸미, 바지락 등 제철재료를 레스토랑 근처 천호동 가락시장에서 공수하고, 채소나 과일은 아침마다 직접 시장에 가 신선한 것으로 엄선해 가져온다.

인기 있는 메뉴는 주꾸미 칠리갈릭 스파게티다. 고추, 양파, 엔초비 등을 갈아 넣고 직접 만든 칠리 페스토에 주꾸미와 루콜라를 듬뿍 넣어 만든다. 씹을수록 쫄깃하고 고소한 주꾸미와 매콤한 소스가 잘 어우러진다. 쭈구미, 마늘, 삼겹살, 루콜라 등이 들어간 주꾸미 삼겹살 스파게티도 인기다. 올리브오일을 베이스로 하여 느끼하지 않고 담백하다.

메뉴 주꾸미 삼겹살 스파게티, 주꾸미 칠리갈릭 스파게티
영업시간 월~일요일 오전 11시30분~오후 3시30분, 오후 4시30분~10시
주소 서울시 강동구 올림픽로 6 60 엘크루상가 104호


 

어부의 딸

어부의 딸

산 주꾸미만 사용한 숯불구이

산 주꾸미만 사용해 숯불구이를 선보이는 ‘어부의 딸’은 서해·남해 등 전국 각지에서 공수해온 주꾸미로만 음식을 준비한다. 매일 아침 식당 바로 앞에 있는 수족관에서 산주꾸미를 꺼내 숯불구이용으로 손질한다. 먹물을 제거하고 양념에 재우며, 양념은 소금과 고추장 두 가지이다. 소금양념은 소금 이외에 별다른 간을 하지 않아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고추장 양념은 고추장, 사과, 배, 파인애플 등을 넣고 직접 만든 소스다. 감칠맛 도는 소스가 촉촉하다.

밑간을 하지 않은 산 통주꾸미도 있다. 쫄깃하고 심심한 맛을 원하는 손님에게 권할 만하다. 주꾸미를 시키면 따라 나오는 김치는 직접 주방에서 담그는 것. 숯불에 적당히 익힌 주꾸미를 아삭한 백김치와 알타리김치 등과 곁들여 상추쌈과 함께 먹으면 좋다.

메뉴 주꾸미, 산 통주꾸미
영업시간 월~토요일 정오~자정, 일요일 휴무
주소 서울시 강서구 공항대로 46길97

주꾸미

주꾸미는 3월부터 5월까지가 제철이다. 한 해 잡히는 양의 반 이상이 봄에 잡힌다. 주꾸미는 평상시 바위 틈에 서식하다가, 먹이가 되는 새우 등이 번식하기 시작하면 연안으로 몰려든다. 이 시기에 나는 주꾸미는 투명하고 맑은 알이 가득 차 있어 다른 시기보다 감칠맛이 나고 식감이 더욱 쫄깃하다. 머리가 동그스름하고 발이 8개인 주꾸미는 낙지와 비슷하다. 맛 또한 낙지와 비슷하지만, 낙지보다 덜 질기고 오징어보다 고소하다.

주꾸미에는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먼저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100g당 1305mg의 타우린을 함유하고 있다. 이는 낙지(573mg), 꼴뚜기(733mg)보다 훨씬 많은 양이다.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주꾸미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없다. 다른 성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방 함량이 매우 적고, 100g에 47kcal 정도로 칼로리가 적다. 그뿐만 아니라 빈혈을 예방해주는 철분이 풍부하며 피로를 풀어주고 피부색을 좋게 하는 데도 도움된다.
주꾸미는 먹물에도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다. 주꾸미의 먹물에 함유된 일렉신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위액을 분비시켜 소화가 잘 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주꾸미를 손질할 때 따로 먹물을 받아놓았다가 조리할 때 적절히 사용해 섭취하는 게 효과적이다.

주꾸미를 손질할 때는 주꾸미의 머리와 다리의 연결 부분에 칼집을 낸다. 이후 머리 부분을 뒤집어 내장과 먹물을 떼어내면 된다. 먹물은 연결 부분을 손이나 칼을 이용해 살짝 누르면서 밀어내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그다음 다리를 뒤집어 안쪽에 박힌 입을 빼내면 된다.

주꾸미는 일반적으로 살짝 데쳐서 회로 먹거나 양념과 볶아 먹는다. 신선한 주꾸미를 회로 먹으면 입에 넣는 순간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퍼진다. 주꾸미를 살짝 데쳐 요리해 국물과 함께 즐기는 것도 별미다. 그뿐만 아니라 주꾸미는 영양학적으로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다. 돼지고기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높은데, 주꾸미에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는 타우린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쭈꾸미 영양 성분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07/2018030701662.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