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대장암

[스크랩] 대장직장암 환자들 `섬유질` 섭취 늘리면 사망 위험 낮아져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7. 11. 6.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조기 단계 대장직장암을 앓는 사람들에서 생존율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메디컬투데이DB)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조기 단계 대장직장암을 앓는 사람들에서 생존율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메디컬투데이DB)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대장직장암 환자의 생존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매사스츄세스종합병원 연구팀이 '종양학지'에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에 의하면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조기 단계 대장직장암을 앓는 사람들에서 생존율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75명의 각각 대장암 1기나 2기 혹은 3기 진단을 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단 후 평균 8년에 걸쳐 진행한 이번 연구에서 773명이 사망했으며 이 중 174건이 대장직장암과 직접 연관된 가운데 연구결과 섬유질을 많이 섭취한 대장직장암 환자들이 적게 섭취한 환자들 보다 사망 위험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하루 섬유질을 5 그램 더 섭취시 대장직장암 특이 사망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이 각각 22%, 14%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전곡류를 매일 20그램 더 섭취할 경우 대장직장암 사망이 28% 줄고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도 12% 가량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리얼 섬유가 가장 이로움이 커 이를 5그램 더 섭취시 각각 33%, 22%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식물성 섬유질 섭취를 매일 5그램 더 늘리는 것은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은 17% 낮추는 반면 대장직장암 특이 사망 위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일 섬유는 대장직장암 사망이나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 모두와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만으로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는 없어 추가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전이되지 않은 1-3기 대장직장암을 앓는 환자에서 이로울 수 있음은 분명하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곽경민 기자 august@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news/dailynews_view.jsp?mn_idx=210696

  •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