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당뇨교실

[스크랩] 당뇨병 환자는 왜 면역력이 떨어지나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7. 2. 9.

헬스조선 질병 상담실
질병,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질병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헬스조선은 질병과 관련된 궁금증을 빠른 시간 내에 풀어드릴 ‘질병,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를 헬스조선닷컴(health.chosun.com/doctor)에 개설해 운영 중입니다. 질병에 대해 누구나 질문할 수 있으며, 대학병원·전문병원 등의 의료진이 답변해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은 헬스조선닷컴에 질문을 올리면 됩니다. 담당 기자 메일(lhn@chosun.com)로도 질문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왜 면역력이 떨어지나요?
Q. 당뇨병을 겪고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으면 면역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병원균에 의한 전염병을 주의하라는 말을 늘 듣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왜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나요? 구체적인 내용을 알고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싶습니다.


서울의료원 내분비내과 김태호 과장

A. 우리 몸의 백혈구(그중에서도 다형핵백혈구)와 대식세포가 외부에서 침입하는 병원균을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는 이러한 기능이 감소해 있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결과에서 드러났습니다. 합병증으로 미세혈관합병증과 죽상경화증이 생기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이와 같은 혈관질환이 생기면 몸의 각 조직으로 영양분이나 산소 공급이 잘 안 돼 면역기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지속적인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염증 반응에 관여하는 세포의 기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일부 세균을 더 활발히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항생제 치료를 해도,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항생제가 각 조직에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피부가 외부로부터의 감염을 막는 1차 장벽 역할을 하고, 말초 신경이 외부 자극에 반응해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는 말초 신경병증이 잘 동반돼 감각을 잘 못 느끼게 되면서 피부에 상처가 생기고, 그로 인한 감염이 나타날 우려도 있어요. 이 밖에 당뇨병성 망막증(높은 혈당이 망막 혈관을 손상시키는 것)이 생기면 눈이 잘 안 보여 몸에 상처를 입기 쉽고, 이로 인한 감염 위험이 커집니다. 자율신경합병증의 일환으로 방광 기능이 떨어지면서 요로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죠. 한편 당뇨병이 감염 위험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 감염이 당뇨병을 악화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가 감염을 예방하려면 혈당을 제대로 조절하는 게 우선입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식이조절을 해야 하고, 전문의와 상의해 약물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더불어 당뇨병 환자는 백신 접종에 의한 면역반응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필요한 백신 접종은 반드시 받으시길 권합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2/07/2017020702223.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