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환우를 위한 식단

[스크랩] 수술환자 회복에 단백질 풍부 `곤충식`효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12. 26.

출처:메디칼트리뷴

출처:메디칼트리뷴


[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수술환자의 회복에 단백질과 열량이 많은 곤충식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영양팀(김형미, 김성현)과 외과(박준성, 김종원, 강정현) 연구팀은 수술 환자식으로 곤충식품을 제공한 결과 기존 환자식 보다 높은 열량과 단백질을 섭취하는 등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대한영양사협회지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위장관 수술환자 34명. 이들을 곤충식품 '고소애' 환자식군(20명)과 기존의 환자식군(14명)으로 나누고 3개월간 열량 및 영양소 섭취량을 비교했다.

그 결과, 정맥영양을 공급받지 않은 환자의 경우 곤충식군에서는 하루 평균 965kcal로 기존 환자식군 667kcal보다 약 300kcal 많았다.

단백질 섭취량 역시 곤충식군이 평균 38.8g으로, 대조군 24.5g보다 1.5배 이상 많았다. 지방도 각각 27.9g과 12.5g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환자의 체성분 분석 결과, 기존 환자식군은 수술 후 체중이 2.7% 줄어든 반면 곤충식군은 1.0%로 낮아졌다.

뿐만 아니라 주로 골격과 근육으로 구성된 제지방량도 기존 환자식군은 3.5% 감소한 반면 곤충식군은 1.4% 증가했다.제지방량은 수술 후 합병증, 생존율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이번 연구에서 단백질을 요구량의 80% 이상을 섭취한 환자는 곤충식군에서 20명 중 12명(60%)이었으나, 기존 환자식군에서는 14명 중 4명(29%)에 그쳤다. 곤충식품을 먹은 후 이상 반응은 한 건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연구에 사용된 고소애는 갈색거저리 애벌레(밀웜)의 식용을 추진시키기 위해 농림수산식품부가 만든 국내 식용 허가 1호 곤충식이다.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고 필수아미노산 조성이 좋으며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풍부하다.


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news@medical-tribune.co.kr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news/dailynews_view.jsp?mn_idx=167500

  •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