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스크랩] 다이어트·영양제, 변비 생기는 이유될 수 있어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11. 21.

변비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일어나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화장실에서 휴지를 손에 쥔 채 괴로워하는 여성)

변비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일어나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화장실에서 휴지를 손에 쥔 채 괴로워하는 여성)

배가 고플 때도 속이 항상 빵빵하고 아랫배가 불편한 변비를 겪는 사람이 많다. 건강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변비로 병원을 찾은 사람은 61만여 명에 달했다. 변비가 생기면 대부분 약이나 식이섬유 섭취 등 혼자서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실제 변비 환자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변비가 생기는 이유를 해소하지 않고, 증상 완화에만 초점을 맞추면 계속해서 재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변비가 생기는 대표적인 이유는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 신경이 활성화되면서 소화기관의 운동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긴장하거나 잔소리를 들을 때 소화가 잘 안 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과도한 다이어트도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대변이 만들어질 만큼 음식과 수분의 섭취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밖에 장운동을 억제하는 철분제나 칼슘제 등 먹는 약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당뇨병, 갑상성기능저하증 등의 대사성 질환으로 인한 이차성 변비도 있다.

원인 질환이 있는 이차성 변비의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원인에 따른 생활 습관 개선 등 평소 변비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불규칙한 식사는 소화기관의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하며, 과도한 다이어트보다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데, 운동이 장운동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어서다.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대변의 약 70%를 구성하는 수분을 보충해 변이 굳어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1/18/2016111801668.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