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식이요법

[스크랩] 식품의약품안전처, 약과 음식 간 상호 작용 복약안내서 발간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10. 12.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소비자들이 의약품 복용 시 주의해야 하는 식품 정보를 담은 '약과 음식 상호 작용을 피하는 복약안내서'를 발간했다. 이번 안내서에는 천식이나 관절염, 심혈관계질환약 등을 음식과 함께 섭취했을 시 나타날 수 있는 상호작용을 담았다.

 

알약과 물잔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의약품 복용 시 주의해야 하는 식품 정보를 담은 '약과 음식 상호 작용을 피하는 복약안내서'를 발간했다/사진=헬스조선 DB

안내서에 따르면, 기관지 천식이나 만성 기관지염 등에 사용하는 알부테롤, 클렌부테롤 등 기관지 확장제는 초콜릿, 커피와 같은 카페인 함유 식품과 함께 복용하면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고혈압이나 심부전 등 심혈관계 질환에 사용되는 약물은 바나나, 오렌지, 매실, 녹황색 채소 등 칼륨이 다량 함유된 식품과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아토르바스타틴, 심바스타틴 등 고지혈증 약물의 경우에는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하면 해당 약물의 체내 농도를 높이는 부작용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반면 두통이나 근육통에 사용되는 아스피린 등 진통소염제는 위를 자극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음식이나 우유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오히려 좋다. 알렌드로네이트, 리세드로네이트 등 골다공증치료제이 경우에는 충분한 효과를 위해 아침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들 약품은 복용 시 식도의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서 있는 상태에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자세한 사항은 식약처 홈페이지 홍보물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0/11/2016101102498.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