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치료/수술

[스크랩]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트레이닝센터, 다빈치 Xi 모델 도입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9. 30.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트레이닝센터가 최신 로봇수술 장비인 다빈치 Xi 모델을 추가 도입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지난 2007년에 로봇수술을 시작했으며 로봇수술센터는 연간 870건의 로봇수술이 시행되는 대규모로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총 36명의 의료진이 1,373건의 로봇수술을 시행했다. 지난 7월까지 서울아산병원에서 시행한 8천 여 건의 로봇수술 중 전립선암과 신장암 등 비뇨기과 로봇수술이 4천 4백 여 건으로 가장 많았고, 결장암과 직장암 등 대장항문외과, 갑상선암 등 유방내분비외과, 판막질환과 관상동맥질환 등 흉부외과 순으로 로봇수술이 이루어졌다.

그 외에도 간담도췌외과, 폐식도외과,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간이식간담도외과, 소아외과 등 가장 다양한 임상 진료 분야에서 로봇수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관상동맥우회술, 판막수술 등 고난도 로봇 심장수술은 620건이 이루어져 국내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으며, 소아 비뇨기과 치료에 로봇수술을 도입하고 산부인과, 소화기암 수술에 단일공 로봇수술을 시작하는 등 국내 로봇수술 치료를 선도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트레이닝센터 홍준혁 소장(비뇨기과 교수)은 “8천 건 이상의 로봇수술 경험과 다양한 진료 분야에 로봇수술을 적용하고 있는 서울아산병원의 장점을 살려 앞으로도 전문적인 교육 과정들을 개발할 예정”이라며 “최근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 지역에서 로봇수술의 증가가 가파른 추세로, 앞으로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트레이닝센터를 통해 개별 맞춤 교육을 받을 의료진들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