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녹즙음용

[스크랩] 요즘 대세 디톡스 워터, 집에서 만들어 마셔볼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7. 1.

건강 식생활

물에 녹차나 홍차가 아니라, 과일과 채소를 넣어 마시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어떤 효과가 있는지, 집에서는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봤다.

 

디톡스 워터
디톡스 워터

디톡스 워터, 이런 재료로 만든다
‘디톡스 워터’는 커다란 텀블러나 휴대용 물병(보틀)에 슬라이스한 과일과 채소를 넣어 마시는 식품이다. ‘유행하는 건강 아이템’이라는 입소문을 타며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디톡스 워터 전용 제품을 앞다퉈 판매하고 있다. 디톡스 워터를 고정메뉴로 만들어 물병과 함께 파는 카페도 생겼다.

디톡스 워터에 들어가는 재료는 오렌지나 레몬, 사과, 자몽, 라임 등 새콤한 맛을 내는 과일과 오이, 셀러리, 비트 등 채소다. 로즈마리나 민트처럼 차로 마시는 허브
를 넣기도 한다.

 

해독작용 없지만 짠 음식과 먹을 때 좋아
디톡스 워터를 파는 곳에서는 디톡스 워터가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해준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는 틀린 말이다. 이정주 강동경희대병원 영양팀 파트장은 “단순히 과일과 채소 넣은 물을 먹는다고 해서 몸이 해독되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과일·채소에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해 리코펜·베타카로틴·루테인 등의 식물영양소와 배변 활동을 돕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다. 물에 과일과 채소를 썰어 넣어 마신다고 해서,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디톡스 워터는 과일·채소에 순수한 물만 첨가한다. 이렇게 되면 과일·채소의 모든 영양소가 녹아드는 게 아니라, 일부 수용성 성분만 녹아든다. 즉 해독이 되는 물보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물인 셈이다. 이정주 파트장은 “디톡스 워터에 녹아 있을 것이라 추측되는 수용성 영양소가 비타민C와 칼륨”이라며 “해독작용은 기대할 수 없지만, 비타민C와 칼륨 섭취 면에서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말했다.

항상 디톡스 워터를 마실 필요는 없지만, 소금이나 고추장, 간장 등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을 때는 일반 물보다 디톡스 워터를 선택하는 게 도움된다. 과일과 채소에
서 녹아난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돕기 때문이다. 몸에 나트륨이 쌓여 있으면 부종이 생기기 쉽고, 고혈압이 생기기 쉽다.

요리사이자 패션디자이너인 소니아 루카노는 그의 저서《디톡스 워터》에서 “디톡스 워터는 온전한 형태의 과일이나 채소를 먹는 게 아니기 때문에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되지 않지만, 설탕이나 화학첨가물이 없으며 비타민 B나 C를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했다.

 

집에서 만드는 디톡스 워터 레시피
디톡스 워터는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다. 구입이 부담스럽거나 원하는 맛이 없다면 집에서 직접 만들어보자.

 

만들기 전

1. 자신이 좋아하는 과일과 채소를 고른다. 단, 유기농이 아닌 것은 굵은 소금이나 베이킹소다, 식초를 이용해 잘 씻어낸 뒤 사용한다.
2. 냉장 보관해야 하므로, 용기는 밀폐용기여야 한다. 용량은 500mL 정도가 알맞다.
3. 과일과 채소를 적당한 크기로 자르거나 채썰어 병 안에 넣는다.
4. 허브를 넣고 싶다면 넣어도 된다.
5. 미네랄워터나 생수를 넣는다.
6. 곧바로 마시지 말고, 냉장고 안에서 적어도 몇 시간 정도 우린 뒤 마신다. 차가운 물은 뜨거운 물보다 늦게 우러난다. 오후에 만들에 밤새 냉장고에 둔 뒤 아침에 마셔도 좋다. 단, 24시간이 지나면 재료가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레시피 1. 딸기레몬민트 디톡스 워터

재료 딸기 4~5개, 레몬 1/2개, 생민트 1줄기, 물 400mL
만드는 법
1. 딸기와 민트를 씻는다. 레몬은 껍질째 사용하므로 꼼꼼히 씻는다.
2. 딸기는 반으로 자르고,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한다. 3 병에 딸기와 민트, 레몬을 넣고 물을 채운다. 물을 채우기 전 얼음을 넣어도 좋다.
point 딸기 100g에는 비타민C 56mg이, 레몬 100g에는 비타민C 70mg이 들
어 있다. 민트는 상큼한 향이 있어 구취 예방을 돕는 허브다.

 

레시피 2. 사과계피 디톡스 워터

재료 사과 1개, 계피막대 2개, 물 400mL
만드는 법
1. 사과는 껍질째 씻어 얇게 슬라이스한다.
2. 계피는 솔이나 수세미로 문질러 씻는다.
3. 계피와 사과를 넣고 물을 채운다. 물을 채우기 전 얼음을 넣어도 좋다.
point 사과 100g에는 칼륨 146mg과 비타민C 48mg이 들어 있다. 계피는 서
양의 대체의학에서 소화불량이나 감기, 기침 치료제로 쓰인다.

 

레시피 3. 자몽로즈메리 디톡스 워터

재료 자몽 1/2개, 생로즈메리 1줄기, 물 400mL
만드는 법
1 자몽은 솔이나 수세미를 이용해 문질러 씻고, 껍질째 얇게 슬라이스 한다.
2 로즈마리는 물에 가볍게 헹군다.
3 병에 얇게 썬 자몽과 로즈메리를 넣고 물을 채운다. 물을 채우기 전 얼음을 넣어도 좋다.
point 자몽 100g에는 칼륨 144mg과 비타민C 35mg이 들어 있다. 로즈메리
는 항균 효과가 있으며, 서양의 대체의학에서 소화불량이나 두통을 완화시키기
위해 쓰인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6/27/2016062701078.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