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운동법

[스크랩] 자신감 없어 보이는 `둥근 어깨` 예방하는 스트레칭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6. 5.

어깨를 움츠린 자세로 생활하는 사람의 경우 어깨가 앞으로 말린 '둥근 어깨'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둥근 어깨는 자신감이 없어 보이게 할 뿐 아니라 어깨가 쳐져 옷 맵시를 떨어뜨리기도 한다. 둥근 어깨를 예방하는 올바른 자세 유지법과 어깨와 가슴을 펴는 간단한 스트레칭법 3가지를 알아본다.

남자가 굽은 자세로 책상 앞에 앉아 컴퓨터를 하고 있다
둥근 어깨는 어깨가 앞으로 말린 것으로 가슴을 펴지 않고 소극적인 자세로 생활하는 사람에게서 흔히 나타난다. 둥근 어깨를 예방하는 올바른 자세 유지법과 어깨와 가슴을 펴는 간단한 스트레칭법 3가지를 알아본다/ 사진=조선일보 DB

◇올바른 자세 유지법

어깨가 말리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올바른 자세로 생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책상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뒤쪽에 바짝 밀착시켜야 하며, 허리와 가슴을 쭉 펴고 고개를 꼿꼿이 세워야 한다. 책상이나 식탁에 팔을 대고 상체를 숙이는 자세는 피해야 한다. 서 있거나 걸을 때도 이 자세를 유지한 채 생활하는 것이 좋다.

◇'어깨 으쓱, 가슴 쫙' 스트레칭

'어깨 으쓱, 가슴 쫙' 스트레칭은 명칭 그대로 동작을 시행하면 된다. 먼저 어깨를 으쓱 위로 들어 올린 후 등 뒤에 있는 양 견갑골(날개뼈)의 안쪽이 서로 부딪칠 정도로 모아 가슴을 쫙 펴면 된다. 한 번에 5초 이상 자세를 유지한다.

◇의자 사용한 어깨 꾹꾹 스트레칭

양발을 어깨너비보다 조금 넓게 벌리고 의자 뒤에 선다. 상체를 앞으로 숙여서 두 손으로 의자 등받이 윗부분을 잡는다. 팔, 어깨, 등이 평평해지도록 엉덩이를 뒤로 빼 어깨를 아래로 꾹꾹 눌러준다.

◇양팔 귀 뒤로 꼬아 올리기

양발을 모으고 서서 귀 뒤로 양팔을 쭉 뻗어 올린 후 팔뚝을 꼬아 손바닥을 맞댄다. 이 상태를 20초간 유지한다. 머리는 천장 쪽으로 당기고, 발은 바닥 쪽으로 당긴다는 느낌으로 하면 된다. 팔을 반대쪽으로 꼬아 마찬가지로 실시한다. 3회 반복한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6/02/2016060202055.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