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일반 건강상식

[스크랩] 겨울철 콘택트렌즈,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1. 21.

안경 대신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안경은 쓰고 벗기 불편할뿐더러 겨울철에는 김서림과 같은 불편한 점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겨울철에 콘택트렌즈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안구건조증과 같은 다양한 안구 질환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컨택트렌즈 사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본다.

렌즈를 착용하는 여성
겨울철에는 콘택트렌즈 사용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사진=헬스조선 DB

◇8시간 이상 착용하면 안 돼

겨울철에는 찬 바람으로 인해 안구에 수분이 줄어든다. 이런 상황에서 콘택트렌즈를 오래 사용하면 각막의 눈물 순환이나 공기 접촉을 막아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다. 이때 각막이 산소를 더 공급받기 위해 신생 혈관을 만드는데 이 혈관이 터지거나 각막 중심부로 파고들면 염증이나 각막 혼탁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렌즈는 하루 8시간 이상 착용하지 않도록 하며 잘 때는 반드시 렌즈를 빼고 자야 한다.

◇친구와 렌즈 같이 끼거나 중고 렌즈 착용 금물

가끔 콘택트렌즈를 돌려가며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 썼던 렌즈를 쓰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콘택트렌즈는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눈물이나 외부 환경에 쉽게 오염된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썼던 렌즈를 끼는 것은 오염된 렌즈를 끼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로 인해 각막 손상, 궤양, 염증 등 다양한 안구 질환이 생길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중고 렌즈도 사용하면 안 된다.

◇사용한 렌즈는 꼭 세척해야

렌즈를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렌즈를 끼거나 빼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렌즈가 오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사용한 렌즈는 이물질을 제거한 후 전용 통에 보관한다. 렌즈를 세척할 때는 수돗물이나 식염수보다는 전용 세척액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렌즈를 보관하는 통도 세척해야 한다. 통 안의 사용된 세척액은 버리고 흐르는 물로 매일 세척, 건조해야 한다. 3개월에 한 번씩 통을 교체하는 것이 좋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1/20/2016012002599.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