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당뇨교실

[스크랩] 식약처, 개인용 혈당측정기 사용법 안내 리플릿 발간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5. 11. 27.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올바른 개인용 혈당 측정기 사용법 안내를 위한 '개인용 혈당측정기 올바르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리플릿을 발간했다.

이번 리플릿은 고령화, 식생활 서구화 등으로 당뇨병 환자가 늘어나며 함께 늘어난 개인용 혈당 측정기의 올바른 사용법을 안내하기 위해 제작됐다.

'개인용 혈당측정기 올바르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리플릿
'개인용 혈당측정기 올바르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리플릿/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개인용 혈당측정기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채혈침 등으로 손가락 끝에 피를 조금 내어 검사용 시험지에 묻히면, 측정기가 시험지에 묻은 혈액의 포도당을 감지해 혈당을 측정한다. 측정기별 구체적인 사용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설명서에 적힌 사용법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유효기간, 보관조건 등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혈당측정기 사용에 앞서 측정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측정기에 맞는 검사지인지 반드시 확인한다. 확인 후 손을 깨끗이 씻고 물기가 없는 건조한 상태에서 채혈한다. 시험지는 습기와 직사광선에 의해 변조될 수 있으므로 서늘한 곳에서 뚜껑을 잘 닫고 보관한다. 검사지는 일회용이므로 재사용하지 않는다.

채혈할 때에는 피가 안 나온다고 억지로 혈액을 짜면 결과가 부정확하게 나올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맺히는 혈액을 사용한다. 신체 부위에 따라 혈당값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 없이 다른 신체 부위에서 임의로 채혈하지 않는다.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일회용 채혈침도 재사용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함께 쓰지 않는다. 측정된 혈당 수치가 평소와 크게 달라 결과가 의심되면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