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스크랩] 비만 아동, 건강하려면 설탕 10일만 줄여보세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5. 11. 1.

 비만 아동이 설탕 섭취량을 줄이면 10일 안에 건강 상태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 연구진은 설탕 섭취량과 청소년 건강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9~18세 사이의 당뇨 위험이 있는 청소년 43명을 대상으로 평소 섭취하는 식품과 음료에서 설탕만 제거하고 다른 탄수화물 성분을 포함시켜 10일간 섭취하게 했다. 실험군이 평소 섭취하는 설탕량은 하루 열량 섭취량의 27%였는데, 연구진은 이를 10%로 줄여 섭취하도록했다.

그릇에 설탕이 담겨있다
그릇에 설탕이 담겨있다/사진=조선일보 DB

10일간 설탕 섭취량을 줄인 식사를 하게 한 결과 실험군의 몸무게는 그대로였지만, 건강 상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저밀도 지단백(LDL), 심장병 유발 지방인 트리글리세리드, 혈압, 혈당, 인슐린 등이 모두 큰 폭으로 감소했다. 신진대사가 향상돼 고혈압, 고혈당 등으로 인한 합병증 예방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연구를 진행한 로버트 러스틱 박사는 "같은 열량을 섭취해도 설탕은 당뇨 등 대사 관련 질환을 유발한다"며 "따라서 굳이 섭취하는 열량을 줄이지 않고 설탕 섭취량만 줄여도 건강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설탕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탄산음료를 마시기 보다는 가정에서 만든 매실차나 오미자차 , 당도가 낮은 생과일 주스 등을 만들어 마시는 것이 좋다. 단맛이 나는 과일이나 채소, 곡류를 통해 당분을 대체 섭취하는 것도 설탕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식품을 구입할때는 '액상과당'이 들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간혹 설탕 대신 액상과당을 넣고 '설탕 무첨가'라고 표기하는 제품이 있는데, 액상과당은 설탕보다 6배 더 달콤한 맛이 날 뿐 아니라, 설탕보다 흡수가 빨라 혈당을 급격하게 올린다.

이번 논문은 학술지 '비만' 최근호에 게재됐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5/10/29/2015102903555.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