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기능식품

[스크랩] 칼슘제, 비타민D와 같이 먹으면 과다 흡수… 혈관 딱딱해져… 동맥경화증 환자 조심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5. 7. 8.

건강기능식품별 궁합

 

건강기능식품도 여러 개를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지거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박석삼의원 박석삼 원장(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 회장)은 "비타민C나 비타민B군 등 수용성 비타민만 먹으면 큰 문제가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러 건강기능식품을 같이 먹기 때문에 부작용도 주의해야 한다"며 "특히 지용성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경우 특정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석삼 원장의 도움말로 건강기능식품에 든 영양소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비타민C=공복에 먹으면 강력한 항산화 영양소인 셀레늄의 흡수가 안될 수 있다. 식사와 함께 두 영양제를 먹으면 상관없다. 오랜기간 고함량 비타민C를 먹은 사람은 구리 흡수가 감소해 체내 구리가 부족할 수 있으니 따로 보충을 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B군=비타민B1은 탄닌과 만나면 흡수가 안되기 때문에 탄닌이 들어있는 종합영양제는 피해야 한다. 비타민B2는 칼슘과 함께 먹으면 흡수가 잘 안되므로 같이 먹지 않아야 한다.

▷비타민D=칼슘제와 같이 먹으면 체내 흡수가 증가해 고칼슘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 칼슘이 혈액 내 너무 많으면 혈관이 딱딱해질 수 있으므로 동맥경화증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비타민E=혈액 응고를 담당하는 비타민K의 작용을 방해해 출혈 위험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고함량의 비타민E는 주의해야 한다.

▷칼슘=클로렐라, 스피룰리나, 단백질보충제와 같이 먹으면 소변으로 칼슘이 더 많이 배출될 수 있다. 칼슘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따로 복용하는 것이 낫다. 칼슘은 식사 후에, 철분은 공복에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고용량 칼슘은 아연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장기간 칼슘제를 먹는다면 아연을 따로 보충하는 것이 좋다.

▷아연=장기간 아연만 섭취하면 구리와 마그네슘 흡수가 감소한다. 따로 구리와 마그네슘을 보충해줘야 한다.

▷오메가3지방산=오메가3를 먹을 때 오메가6가 많이 든 식물성 오일을 많이 먹으면 오메가3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오메가6와 오메가3의 이상적인 비율은 4대1이므로 이를 고려해 먹는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7/07/2015070701968.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