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한방상식

[스크랩] 남몰래 예뻐지는 비결, 한방 성형의 원리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11. 23.


	미간 주름을 돋보기로 확대한 모습

사진=조선일보 DB

 

최근 칼을 대지 않아도 성형을 할 수 있는 한방 침 성형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한방미용성형 분야에 널리 사용되는 침법인 '매선침'은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는 전통적인 방법이다. '동의보감'은 매선침의 원리에 대해 '경락과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몸의 에너지인 기의 흐름을 바꾸거나 촉진해 얼굴과 몸의 자연스러운 교정과 성장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매선침은 눈꺼풀 주름·이마 주름·팔자 주름·입술 주름·목주름 등을 펴거나 코 높이는 수술법으로 사용된다. 매선침을 체내에 삽입하면 근육이 수축해 피부와 근육 사이가 단단해지고 콜라겐이 형성되면서 주름이 메워지게 되는 것이다. 또, 생성된 콜라겐이 피부를 잡아당기는 역할을 해 탄력이 생기고 크기가 커진다.

전문가들은 매선침 요법에 대해 "한방 '성형'이 아닌 '정형'"이라고 말한다. '모양을 가지런히 함, 몸의 생김새를 고쳐 바로 잡음'이라는 뜻을 가진 '정형'에 가까운 시술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예로부터 풍을 맞아 입이 삐뚤어진 '구안와사'증세를 고치거나, 짝 가슴 때문에 척추측만증이 온 환자도 매선침을 이용해 교정했다.

매선침 시술은 해당 부위에 마취 크림을 바르고 난 후 해당 부위에 약실을 넣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소요시간은 10분 이내이며, 피부 진정 치료를 마치면 과정이 완료된다. 시술을 받은 뒤 6~8개월 정도가 지나면 주입된 약실이 완전히 사라지므로 별도의 실 제거 시술이 필요 없다. 매선침은 실이 녹아 없어진 후에도 매선의 자리가 지속해서 활성화돼 최대 2년 정도 교정 효과가 지속된다.

매선침은 주입된 실이 자연스럽게 녹아 피부에 흡수되므로 부작용이 적다. 다만 시술 후 일부에서 몸살 기운을 느끼거나, 근육이 극도로 굳은 사람의 경우 1~2주 정도 시술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한의원에서 관리를 받으면 호전된다. 매선침은 시술 직후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과음·심한 마사지·사우나·과도하게 표정 짓기·무리한 운동 등은 삼간다.

/ 이현정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