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기능식품

[스크랩] 장수국가서 국민들에게 나눠준다는 `폴리코사놀`, 그 효능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10. 13.

장수 국가 쿠바인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두가지 천연물질이 있다. 바로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폴리코사놀’, 위·관절 건강을 지켜주는 ‘비즈왁스알코올’이 그 주인공이다. 쿠바는 90년대부터 국민 건강을 위해 국가적으로 천연물 개발에 힘썼고, 폴리코사놀 등 효과가 있는 천연물을 국민에게 무상으로 나눠주면서 장수 국가가 됐다.


	폴리코사놀
폴리코사놀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효과가 있다./레인보우 제공

◇혈관 건강엔 ‘폴리코사놀’
몸 속에 떠돌아다니는 콜레스테롤은 심근경색·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다.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있는데, 폴리코사놀은 LDL콜레스테롤은 낮추고 HDL콜레스테롤은 높여준다.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 표면에 있는 왁스에서 추출한 8가지 알코올 혼합물을 말한다.
쿠바국립과학연구소(CNIC)의 한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폴리코사놀을 하루에 5~10mg씩 3년 동안 복용했더니 HDL수치가 최대 29%까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LDL 수치는 12~26% 낮아졌다.
용량을 높이면 단기간에도 효과가 있다. 쿠바국립과학연구소가 하루 복용량을 20mg으로 늘려 4주간 섭취했더니, 총콜레스테롤은 11.3% 감소, LDL이 22% 감소했으며, HDL은 29.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바국립과학연구소 쿠바천연제품연구센터 사라이 멘도사 소장(제약학 박사)은 “실제로 쿠바에서는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환자에게 폴리코사놀 용량을 20mg까지 늘려 약으로 처방하고 있다”며 “폴리코사놀은 다양한 나라에서 생산하고 있지만, 효능이 입증된 것은 쿠바산 뿐이다”고 말했다.

◇위 점막 튼튼하게 하는 ‘비즈왁스알코올’
위(胃)와 관절을 튼튼하게 하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성분 ‘비즈왁스알코올’도 있다. ‘비즈왁스알코올’은 벌집의 왁스에서 6가지 알코올을 추출해서 만든 천연 혼합물이다.
해외 주요 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비즈왁스알코올을 위장관 증상이 있는 남녀 45명에게 6주간 먹게 하고 국제적 기준인 위장관증상평가척도(GSRS) 점수로 평가한 결과, 피험자들의 복통과 속쓰림·위산 역류·오심·구토·복부 가스 팽창 등 5개 증상 점수가 100% 개선됐다.
비즈왁스알코올은 관절염으로 인한 불편한 증상도 개선시킨다. 대한내과학회지에 게재된 임상 결과에 따르면, 관절염 증상이 있는 남녀 60명에게 6주간 먹게 한 결과, 아벡솔 섭취군은 골관절염의 주증상인 관절 불편함·관절 뻣뻣함·관절통증이 각각 77.9%, 89.7%, 69% 낮아졌다. 반면, 같은 조건에서 위약(플라시보)을 복용한 대조군에서는 관절 불편함·관절 뻣뻣함·관절통증이 각각 11%, 12.9%, 14.1%만 감소했다. 사라이 멘도사 소장은 “이런 효과는 비즈왁스알코올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도 쿠바산 폴리코사놀과 비즈왁스알코올을 원료로한 제품이 나온다. ‘폴라코사놀10’과 ‘아벡솔 지.아이’이며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아 판매되고 있다.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