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류의 장/게시판

[스크랩] 진짜 사나이가 된 예비군, 올해부터 예비군훈련 확~ 달라진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4. 6.



 
 
“♬ 사나이로 태어나서 할 일도 많다만~ 너와 나 나라 지키는 영광에 살았다~♪”

 

갑자기 웬 군가냐구요?^^

진짜사나이 폴리씨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날, 바로 4월 4일이 ‘향토예비군의 날’이기 때문인데요.

 

향토예비군의 날이 올해로 벌써 46주년이 됐습니다. 

예비군이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향토예비군의 날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된 건지, 또 올해부터 예비군 훈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지금부터 폴리씨가 말씀드리는 것만 잘 들으시면 향토예비군에 대한 모든 정보는 한 번에 이해가 딱~  끝! ^-^

 

 

 | 향토예비군 창설 배경은?

 

향토예비군이 처음 만들어진 날은 1968년 4월 1일인데요. 당시 청와대를 습격하려고 북한이 무장공비를 침투시킨 1·21사태와, 미국의 첩보함 푸에블로호가 동해에서 납북된 사건을 계기로 정부는 향토예비군을 창설했어요.

 

▲ 향토예비군 창설식에 참석한 박정희 대통령 ?정책브리핑 공감포토

 

1968년 3월 「향토예비군설치법시행령」을 제정·공포했구요, 1968년 4월 1일 대전공설운동장에서 향토예비군 창설식을 가진 뒤, 1970년부터 4월 첫째 토요일에 ‘향토예비군의 날’을 기념했어요.

그리고 2006년부터는 4월 첫째 금요일을 예비군의 날로 지키고 있답니다. 

 

▲ 향토예비군 창설식 ?1968년 4월 1일자 동아일보

 

이날은 예비군의 노고를 치하하고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모범예비군과 부대에 정부포상을 실시합니다.

올해 향토예비군의 날도 육군 제8군단과 제37보병사단이 대통령 부대표창을 수상하는 등 24개 부대 및 기관에게 포상이 주어져요. 예비군 발전에 공헌한 287명도 표창을 받는답니다.

 

비상 사태가 발생했을 때 현역군의 확장을 위해 투입되고 향토를 방위하며, 자주국방 의식의 배양을 위해 큰 역할을 해온 향토예비군!

조금 거창했나요?~ 그래도 ?남자라면 다들 공감하시지요?^^ 

?

?

 | 2014년 예비군 훈련 어떻게 달라지나?

 

?군대를 다녀온 분들이라면 누구나 예비군 훈련을 받으실 텐데요.

예비군 훈련이 아직 끝나지 않은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올해부터 예비군 훈련이 달라지거든요.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올해부터 성과 있는 훈련을 위해 ‘조기퇴소제’를 전국적으로 확대합니다.

훈련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측정식 합격제’를 도입하구요, 평가 점검표로 측정한 다음 합격할 경우에는 조기 퇴소나 휴식과 같은 편의를 제공해요.

예비군들을 일찍 퇴소시켜주는 비율은 작년 10~20%에서 올해 30%까지 늘어날 예정이랍니다.

 

또 ‘마일즈’ 등 과학화 장비를 활용해 전문교관이 훈련을 전담할 수 있는 연대급 통합 예비군훈련장이 늘어날 예정인데요.

?‘마일즈’가 뭘 의미하는지 여성분들은 잘 모르실 것 같아요. 

?

?마일즈(Multiple Integrated Laser Engagement System)

?마일즈(MILES)는 군대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실전과 같은 훈련시스템을 의미하는데요. 예비군들은 실전과 같은 모의 전투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일즈 장비에는 소총의 총구에 부착하는 공포탄 어댑터, 레이저 발사기 등과 헬멧과 상체에 입는 레이저 감응기 등이 있습니다.

?

 

?이번에 개선하는 마일즈 장비는 아래 사진과 같이 총구에 장착하는 발사기 고정대, 적군과 아군을 구별하는 피?아식별 표시 등이 있습니다.

 

▲ 마일즈 장비(자료제공: 국방부)

 

휴일 예비군 훈련도 늘어나는데요. 예비군들의 평일 생업 여건을 보장하고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휴일에 예비군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에요. 

 


▲ 휴일 예비군 훈련 증가 추이(자료제공: 국방부)

 

?예비군 훈련 일정확인이나 변경과 같은 자세한 문의는 예비군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예비군 홈페이지(www.yebigun1.mil.kr)

 

최근 MBC 예능 프로그램 <진짜사나이> 덕분에 폴리씨 주변에도 군대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데요.

오늘 폴리씨의 말에 귀 기울이신 분들은, 주변 지인들과 군대 얘기할 때 향토예비군에 대해, 또 올해부터 달라지는 예비군 훈련까지 얘기해주는 센스!! 기대할게요~ 느낌 아니까^^

 


 


 
 


출처 : 정책공감 - 소통하는 정부대표 블로그
글쓴이 : 정책공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