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스크랩] 간편하게 집밥을 대신하는 식사대용식, HMR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3. 12. 9.

 

일하시는 주부님들, 그리고 바쁜 회사원들이 증가하면서 사실 끼니 떼우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게 되었는데요. 그런 상황 속에서 간단하게 끼니를 떼울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도시락입니다!

 

 

 

 

 

이는 전문적인 말로 HMR 이라고도 하는데요. HMR (Home meal replacement) 의 정의는 바로 먹거나 간단한 조리과정만 거치면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식사 대용식’을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내식도 외식도 아닌 중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HMR의 종류
RTE (Ready To Eat), RTC (Ready To Cook), RTH (Ready To Heat) 이 있는데요. RTE는 구매 후 바로 드실 수 있는 음식이고 RTC는 간단하게 요리하신 후에 드실 수 있는 음식이며, 그리고 RTH는 전자레인지 등에 간단히 가열 후 드실 수 있는 음식을 말합니다.

 

▲ RTE 상품

 

▲ RTC 상품                                        ▲ RTH 상품

 

HMR 시장의 성장 이유

현재 외식 시장은 성장이 더딘 반면에, HMR 시장은 점점 성장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싱글족, 맞벌이가 일반화 되면서 주방에서 조리할 시간이나 여유가 없어지고, 또한 가족원이 적기 때문에 가정에서 재료를 사서 직접 요리하는 것보다 HMR로 해결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 선점을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투자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HMR에 대한 기업의 투자가 늘고 편의점, 할인마트 등에서도 도시락의 비중이 늘고 있는 것입니다.

 

기업이 투자하는 HMR 분류

대기업에서 독자적인 HMR 브랜드를 런칭한 경우와 대형 할인마트에서 조리상품 및 즉석 조리상품을 내놓는 경우, 그리고 도시락 전문집을 차려 내놓는 경우입니다.


대기업에서는 독특한 호텔 고급아이템을 가정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여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보통 도심에 있는 백화점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HMR 상품들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고, 반대로 대형마트나 할인점에서는 닭튀김, 순대, 김밥, 샌드위치 등 간단하고 저렴하게 드실 수 있는 것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도시락 전문집은 도시락만을 전문으로 하여 주로 회사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메뉴와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 백화점의 HMR 상품

 

▲ 대형 할인점의 HMR 상품

 

▲ 도시락 전문집의 HMR 상품

 

HMR의 한계 요인

이것은 슬로푸드와 반대되는 것으로 생각해보면 편합니다.

 

첫째, 아직은 우리가 먹는 일반적인 식사를 대체할 만한 메뉴가 개발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여러 반찬이 들어있는 도시락이라 하더라도, 우리가 먹는 따뜻한 국과 반찬을 대체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겠죠?


 

▲ 한정된 수의 반찬, 그리고 국이 없는 도시락

 

둘째, HMR 식품의 가공기술 및 노하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HMR 식품들을 보면 집에서 직접 요리한 밥이나 반찬과는 좀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신선하지 않다던지, 뭔가 부족해 보인다 던지 등의 이유가 있겠습니다.

 

셋째, 무엇보다 건강입니다. 우리 소비자의 트렌드가 웰빙, 슬로푸드를 외치고 있는 반면 HMR은 패스트푸드와도 가깝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편의점의 도시락 메뉴, 도시락 전문점 등이 크게 늘고 있는 와중에 나트륨 함량이 많고 원산지와 제조일 등을 표기하지 않은 도시락들이 많아서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 도시락 중 나트륨 함량이 높은 도시락들

 

넷째, 가격에 대한 거부감입니다. 왠지 도시락하면 좀 저렴해야할 것 같은데, 기존의 인스턴트 식품과 달리 식재료나 서비스에 있어서 고급화를 지향하면서 여기에 수작업이 들어가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가격이 좀 올라가더라도 맛있는, 건강한, 깨끗한, 신선한 도시락이면 훨씬 더 선호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MR의 앞으로의 성장 방법

첫째, 메뉴 다양화를 통해 집에서 만들어 먹기 어려운 메뉴들이 많이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입맛을 당기는 게 중요할 것입니다.

 

▲ 다양한 메뉴들

 

둘째, 음식 품질 개선이 꼭 필요한데요. 엄선된 재료를 사용하고 원산지 등을 꼭 기입하며, 또한 HMR 제조업체들의 기술력이 향상되어 가정에서 먹는 음식과 별 차이가 없게끔 품질을 향상시켜야 할 것입니다.

셋째, 웰빙 요소를 가미하는 것입니다. 건강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재료에서부터 조리법까지 건강을 생각하여 조리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다이어트 도시락도 대세라고 합니다.

 

 

우리 농업과 HMR과의 연계

그렇다면 성장하고 있는 HMR을 우리 농업과 연계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러한 연계가 잘 이루어져야 HMR 만이 성장하는 게 아닌 우리 농업도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HMR의 기본 식자재를 우리 농산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소비자는 웰빙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HMR의 품질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렇게 우리 농산물로 조리를 한다면 수입산 농산물을 이용한 값싼 상품 보다는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고 신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토불이, 바로 우리 땅에서 자라난 농산물을 먹어야 건강하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HMR의 정의와 성장요인, 한계점 등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는데요. 소비자 분들께서도 가끔은 간편하게 사서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구입하실 때는 나트륨이 얼마나 들어있는 지, 식자재의 원산지가 국내인지, 제조일자는 언제인지 꼭 확인하시고 건강하게 드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도시락 사서 소풍 한번 가볼까요?

 


                

 

 

 농촌진흥청의 소리에 귀 기울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
 함께 [스크랩]으로 가져가주세요~ ^^ '작지만 강한농업!' 농촌진흥청이 앞장섭니다!



출처 : 쵸니
글쓴이 : 쵸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