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스크랩] 크론병에 효과 있다는 `인동덩쿨꽃`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3. 4. 2.

사진=강동경희대병원 제공

한 유명 연예인이 “입부터 소화기관 끝까지 염증이 생기는 희귀병을 앓고 있다”고 언급해 화제가 된 크론병(염증성 장 질환의 일종) 치료에 ‘인동덩쿨꽃’이 효과가 있다는 강동경희대 한방병원 한방내과 박재우 교수 연구팀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크론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인동덩쿨꽃는 산기슭이나 길가에 나는 겨우살이 넝쿨 꽃이다.

입부터 항문까지 소화관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생겨 복통, 설사 등을 유발시키는 크론병은 원인이 불분명해 치료가 어렵고, 방치할 경우 치질의 일종인 치루나 대장암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크론병 환자 수는 약 1만명 가까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인동덩쿨꽃 시약을 쥐들에게 투여해 설사나 혈변 등 대장염 증상을 유발시켰다. 그 후 인동덩쿨꽃 추출물을 농도별로 투여한 쥐과 그렇지 않은 쥐의 장 길이, 체중, 혈변 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했다. 대장염이 심해질수록 체중이 줄어들고 대장 길이가 짧아지는데, 실험결과 농도가 높은 인동덩쿨꽃 추출물을 투여할수록 쥐의 체중 감소를 약 30%, 대장 길이 감소를 약 50%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성과는 2012년 열린 국제 보완의학 연구 학회(International Congress on Complementary Medicine Research, ICCMR) 등 유명 국제학술회의에서 발표돼 전 세계 관련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한의학의 우수성을 알리기도 했다.

박재우 교수는“향후 다양한 한약재에 대한 추가 연구를 통해 크론병에 대한 한방신약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명 SCI급 저널인 ‘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게재됐다.

/ 조우상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