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스크랩] 겨울 식중독 잘 일으키는 굴, 안전하게 먹으려면?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2. 12. 20.

겨울에는 식중독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겨울 식중독을 일으키는 병원체인 '노로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을수록 오래 살아 남는다. 게다가 날씨가 추워지면 면역력이 떨어져 우리 몸은 이런 병원체에 감염될 위험이 더 높다. 노로바이러스는 적은 양으로도 발병이 가능한 만큼, 겨울철 식품 섭취 시에 몇 가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굴 등 패류, 오염된 채소, 오염된 지하수를 가열조리하지 않고 그대로 섭취할 경우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다행히 노로바이러스는 85℃에서 1분 이상 가열하면 사멸한다. 따라서 가급적 굴 등 패류는 익혀 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한다. 채소와 같이 날로 먹는 식품은 반드시 깨끗이 씻어 먹는게 좋다. 양상추, 깻잎 등은 2분간 물에 담근 후 흐르는 물로 30초간 세척하면 노로바이러스가 각각 87.5%, 94.8% 제거된다.

냉장보관 음식이라도 안심해서는 안 된다. 냉장 보관한 음식은 먹을 만큼만 덜어 완전히 익혀서 먹는다. 조리된 음식을 만질 때는 1회용 위생 장갑을 사용한다. 해동은 냉장실이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한다. 실온에서 해동하면 식중독균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리도구 관리도 중요하다. 칼·도마는 채소용과 어,육류용으로 구분해서 쓰고, 도마를 사용한 후에는 세제를 사용해 씻는다. 또한 수시로 85℃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 소독 해 사용한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환자와의 직접 접촉이나 공기를 통해 감염된다. 주로 실내에서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위생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외출 후, 식사 및 간식 전, 음식물 조리 전, 화장실 이용 후에는 꼭 손을 씻는 버릇을 들인다.

손을 씻을 때에는 충분히 비누를 발라 거품을 낸 후 손가락과 손가락 사이, 손톱 밑, 손목 등을 잘 문지른 후 물로 깨끗하게 씻어낸다. 흐르는 따뜻한 물로 20초 이상 씻어야 한다. 그 다음 물기를 완전하게 닦아낸다. 이런 방법으로 손을 씻을 경우 손에 묻은 세균의 90% 이상 제거되고 식중독, 감기 등 각종 전염병을 70% 예방할 수 있다.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lks@chosun.com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일월등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