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항암식품

쌀 겨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1. 9. 7.

쌀 겨
1. 항암 작용이 있는 성분
비타민 B군·E, 식이 섬유, 셀레늄, 피틴산, 페놀
2. 왜 암에 효과적인가?

풍부한 비타민 B군·E와 식이 섬유의 이중 작용
쌀겨는 외피를 제거하고 정백할 때 나오는 황백색 가루이다.
쌀겨에는 비타민 B군·E,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이들이 암 예방에 효과를 발휘한다.

▣ 비타민 B군·E - 항 산화작용이 암화 방지
암은 발암 물질 등의 영향이나 체내에 발생한 활성 산소가 정상 세포를 산화시켜 손상을 입힘으로써 암세포가 생기면 이것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조직에 암이 발생하는 것이다.

쌀겨에 함유된 비타민 B군과 E는 활성 산소가 세포를 산화시키기 전에 포획하여 독성을 상실시키는 작용이 있다. 즉, 활성 산소의 작용을 상실시킴으로써 세포가 종양화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이다.
쌀겨로 만든 '미강유'에도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요즘 인기를 모으고 있는 올리브유 비타민 E 함유량은 100g 당 7.6mg이다. 이에 비해 쌀겨의 100g 당 함유량은 무려 26.1mg이나 된다.

게다가, 미강유가 지닌 뛰어난 장점은 리놀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E가 리놀산의 작용을 더욱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리놀산은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이 있으나 산화력이 강한 성질이 있다. 불포화 지방산이 산화하면 동맥경화가 촉진되고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이 발생하는 계기가 된다.

그러나 비타민 E를 함께 섭취하면 이것을 방지할 수 있다. 비타민 E에는 활성 산소의 공격을 차단하고, 지질의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이다.

▣ 식이 섬유 - 장 속에서 유해 물질 추방
한편 식이 섬유에는 체내에서 암세포의 발생이나 증식을 촉진하는 발암 물질을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다.
발암 물질의 대부분은 장 속에서 발생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것이 장관(腸管)에 흡수되어 혈액을 타고 각 장기로 운반되는 것이다. 식이 섬유는 장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유해 물질을 신속하게 체외로 배출시키는 외에, 비피더스균 등과 같은 유익한 균을 증식시켜 유해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기도 한다.

▣ 셀레늄, 피틴산, 페놀 - 항 산화에 유효하게 작용
쌀겨에는 셀레늄과 피틴산, 페놀이라는 물질도 함유되어 있다. 이들도 비타민 E와 같이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여 암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셀레늄은 우리들이 매일 섭취하지 않으면 안 되는 미량 미네랄의 일종으로 정미하지 않은 곡류나 콩류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3. 효과적인 이용법
빵이나 쿠키 반죽에 섞어 이용하자
조금씩이라도 좋으니 매일 꾸준히 상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 쌀겨의 경우 그대로 먹기가 힘들므로 빵이나 쿠키를 만들 때 반죽에 섞는 등과 같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조리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암치유에 도움 > 항암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콩 류  (0) 2011.09.07
대 두  (0) 2011.09.07
밀 기 울  (0) 2011.09.07
칡 (Kudzu)   (0) 2011.09.06
오 트 ( 귀 리 )  (0) 2011.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