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항암식품

케 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1. 9. 1.

케 일
1. 항암작용이 있는 성분
β-카로틴, 루테인, 비타민B군, 비타민C·E, 클로로필
2. 왜 암에 효과적인가 ?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β-카로틴, 비타민C, 클로로필이 유효
케일은 뛰어난 항암 식품이며 특히 폐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 β-카로틴, 루테인 | 산화를 방지, 암화를 억제

β-카로틴에는 활성산소의 해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의 암화를 방지하는 작용이 있다.모든 녹황색 채소 중에서 β-카로틴의 함유량이 가장 높은 것이 케일이다. β-카로틴의 공급원으로서는 시금치도 걸출한 존재이지만 케일은 시금치의 몇 배에 해당하는 함유량을 자랑한다. 또한 황금색을 띠는 색소인 루테인이 β-카로틴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β-카로틴β과 마찬가지로 루테인 역시 강력한 항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그밖에 케일에는 항암 작용이 있는 비타민B군, 비타민C·E도 풍부하다.

▣ 클로로필 | 녹색색소가 산화를 억제

케일에 든 항암 성분으로 또 한가지 잊어선 안될 존재가 있다. 엽록소, 이른바 클로로필이다. 클로로필은 광합성 작용에 필요한 녹색색소로 녹황색 채소에 광범위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건강식품으로도 유명하다. 여러가지 동물실험에서 이 클로로필에도 유전자의 손상을 방지하고, 암발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3. 얼마나 먹어야 하나 ?
하루에 4-5잔이 이상적
항암효과를 얻으려면 적어도 하루에 1500g정도는 섭취해야 한다. 케일 200-250g이면 주스 1컵정도를 만들 수 있으므로 이것을 매일 4-5잔씩 섭취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케일의 생 잎은 구하기 힘들므로 시판 중인 녹즙 중에 케일 성분이 많이 든 것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4. 효과적인 이용법

생 주스로 갈아 마시는 것이 최고
가열해도 β-카로틴과 엽록소는 가열하더라도 손실되는 양이 극히 적지만 비타민의 경우는 손실이 크다. 따라서 β-카로틴, 엽록소, 비타민 모두를 섭취할 수 있는 가장 유효한 방법은 믹서에 갈아 생 야채주스로 마시는 것이다. 신선한 케일로 만든 녹즙은 풀냄새가 적게나서 마시기에도 수월하다. 그러나 신장에 장애가 있거나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면 소변이나 땀이 잘 배출되지 않아 칼륨의 배출이 악화되어 녹즙을 마시면 칼륨 중독을 일으키므로 신장병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인 사람은 녹즙의 음용을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