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치료/방사선

[스크랩]핵의학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1. 4. 8.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우리 몸의 상태와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는 전문 의학분야 입니다.
영상검사에서는 방사성동위원소를 인체 내에 투여하고 그 분포를 영상화하여 몸 속 각종 장기의 생리적 또는 병적 상태를 평가하여 질병을 진단합니다.
핵의학 치료에서는 방사성동위원소가 질병이 있는 부위에 모이게 하고 그 원소에서 나오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합니다.
또한,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에 있는 미량물질의 양을 방사성동위원소로 정밀 측정하여 질병의 유무를 진단하는 검체검사도 시행합니다.

핵의학에 대한 궁금증

Q: 핵의학 검사가 다른 검사에 비해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A: 핵의학 검사는 다른 검사로는 진단이 어렵거나, 부담이 큰 검사를 해야 알 수 있는 환자의 상태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알아낼 수 있게 해 주는 검사 방법입니다. 또한 다른 검사와 달리 질병으로 인한 해부학적인 이상이 생기기 이전에 나타나는 기능적인 이상을 찾아내기 때문에 질병을 조기진단할 수 있습니다.

Q: 왜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나요?

A: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는 이유는 그 원소에서 발생하는 에너지가 영상이나 치료에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에너지는 방사성동위원소가 붕괴할 때 나오는 것입니다. 핵의학 영상은 붕괴 때 나오는 감마선 에너지를 카메라로 촬영하고 이를 영상화하는 것입니다. 또한 베타선이 방출되는 방사능을 이용하여 질병 치료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핵의학에 사용되는 방사성동위원소는 안전한가요?

A: 영상을 얻기 위해 몸 속에 투여하는 방사성동위원소는 매우 미량이고 에너지가 낮으며 빨리 없어져 버리므로 안전합니다. 보통 흉부 X-선 촬영 때 받는 방사능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느낄 수는 없지만 자연과 주변 물질로부터 항상 방사능이 나와 우리는 평소에도 방사능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자연적으로는 우주, 바위, 심지어는 흙에서도 방사능이 나옵니다. 이러한 것이 평소 우리가 노출되는 방사능의 약 85%를 차지합니다. 게다가 우리가 집에서 사용하는 텔레비전 등의 가전제품에서도 방사능은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듯 핵의학과에서는 영상검사와 치료를 통하여 최적의 환자진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며, 새로운 방사성의약품이나 영상기술 개발, 핵물리학, 방사선생물학 등 관련 분야에도 중요한 기여를 하여, 보다 나은 환자진료에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