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유방암

(스크랩)indole-3-carbinol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5. 3.

미국 미시건 주립대와 폴란드 국가식품연구원이 시카고와 그 주변 지역에 거주하는 폴란드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주일에 양배추를 최소 3회 이상 섭취한 여성들이 단 1회만 섭취한 여성들에 비해 유방암 발생 위험성이 상당히 낮았다. 연구팀은 “양배추에 함유된 인돌-3-카비놀 성분이 이상 세포 증식을 억제함으로써 항암작용을 한다”고 밝혔다.

인돌-3-카비놀 성분은 유방과 여러 세포의 막에 장애물을 설치함으로써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자리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을 억제한다.

인돌-3-카비놀 성분은 또 미국에서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요통 등 생리전 증후군 완화를 위한 약초치료제로 판매되고 있다.

 

서울대병원 피부과 박경찬 교수와 중앙대 의대 김동석 교수 연구팀은 “브로콜리와 양배추 등 십자화과 식물의 주성분인 인돌-3-카비놀(indole-3-carbinol)을 섭취하면 자외선에 의한 암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나아가 “인돌-3-카비놀이 자외선과 복합적으로 작용해 암세포를 더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때문에 자외선에 의한 피부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 연구 결과를 생명 과학 전문 학술지인 세포 및 분자생명과학(Cellular and Molecular Life Sciences) 11월호에 발표했다.

이와 함께 연구팀은 일련의 연구를 통해 식물 성장 호르몬으로 알려진 인돌-3-아세트산이 광선에 의해 활성화되면 역시 암세포 사망을 촉진한다는 사실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발견해, 일본약학회지(Biological & Pharmaceutical Bulletin) 12월호에 발표했다고 분당서울대병원 측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