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정보

악성 종양 (암)이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3. 6.

악성 종양 (암)이란

1.암의 종류와 명칭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사람의 모든 장기와 조직에 악성 종양이 발생합니다. 우리 신체는 각각 고유의 기능을 하는 장기 고유 세포와 그것을 지지하는 조직으로 되어 있습니다.

암(악성 종양)은 조혈 기관이나 상피 세포에서 발생되는 암(암이라 부르며 영어로는 cancer 혹은carcinoma이라고 한다)과 비 상피성 세포(간성질 세포: 지지조직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발생되는 육종(영어로는 sarcoma)으로 크게 분류되어 있지만 드물게 하나의 종양 속에 양자가 혼재하는『암 육종』이라 불리는 것도 발생합니다. 발생의 빈도는 육종에 비교해 암이 압도적으로 많게 발생합니다. 조혈기관에서 발생되는 백혈병, 악성 임파종, 골수종 등이 있습니다.

상피 세포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것으로 폐암, 유암, 위암, 대장암, 자궁암, 난소암, 두 경부의 암(후두암, 인두암, 설암 등)등이 있습니다. 한편 육종은 골육종, 연골 육종, 횡문근 육종, 평활근 육종, 선유 육종, 지방 육종, 혈관 육종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조혈기관의 종양을 제외하면 대부분은 덩어리를 만들어 증식하므로 고형 종양이라 일괄해서 부르기도 합니다.

 히라가나 "がん"이란 표현은 악성 종양 전체를, 상피성 종양으로 한정 할 때에는 한자「癌」이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2. 상피 내 신생물이란 무엇입니까?

이것을 영어로 intraepithelial neoplasia(neoplasm)라 하며 "상피 내 종양"이라고 일어로 번역되어 불리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상피 내 암 carcinoma in situ이라고 불렸던 것으로 상피 세포와 간질 세포(조직)를 경계짓는 막(기저 막)을 뚫고 침윤하지 않는 종양(암)을 가리킵니다. 침윤하지 않으므로 절제하며 나으며 상피 내 암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것으로 자궁 경부이지만 자궁 경부에서 전암 병변의 이 형성과 표피 내암은 종종 공존해, 명확하게 구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것들이 연속하는 일련의 병변으로 취급, "자궁경부 상피 내 종양" cervical intraepithelial neoplasia(CIN)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3. 양성의 종양이란 무엇인가?

악성 종양(암)의 특징으로 아래의 3개를 들 수 있습니다.

1)자율성 증식: 암 세포는 사람의 정상적인 신진 대사의 기능을 고려하지 않으며 자율적이고 자기 마음대로 증식하며 멈추지 않습니다.

2)침투와 전이: 조직 주위로 파고 들어가 발생해 나온다(침윤)것과 함께 불꽃이 여기 저기 튀듯이 발생(이전)을 해 계속해서 새로운 암 조직을 만들어버립니다.

3)악액질: 암 조직은 다른 곳의 정상 조직이 섭취하려는 영양분을 점점 빼앗아 신체를 쇠약하게 합니다.

양성 종양은 상기의「자율성 증식」을 하지만「침투와 전이」,「악액질」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증식 속도 또한 악성 종양에 비해 천천히 진행됩니다. 임상 적으로는 압박 증상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지만 외과 수술로 완전 절제하면 재발하는 일은 없습니다.

대표적인 양성 종양으로 자궁 근종이 있고, 그 외 난소 낭종, 피식 낭종 등이 있습니다.

단 양성 종양 가운데에서도 뇌종양과 같이 발생 부위에 의한 위독한 임상경과를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