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건강정보

항산화단백질 퍼옥시레독신의 활성산소제거비밀이 풀렸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2. 24.

항산화단백질 퍼옥시레독신(Prx)이 암을 유발하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인체 내에서 어떻게 제거하는지에 대한 비밀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풀렸다.

이화여대 생명약학부 이서구(사진)·우현애 교수 연구팀은 최근 쥐 실험을 통해 Prx가 세포 내에서 활성산소의 농도를 조절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세계 4대 과학 잡지 중 하나로 꼽히는 셀(Cell)지 19일자에 게재됐다. Prx는 노화 당뇨 암 뇌질환 등 현대병을 유발·촉진하는 인체 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단백질로, 이 교수가 1988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 연구팀은 성장호르몬사이토카인으로 세포 자극 시 세포막에 활성산소가 국소적으로 증가할 때 Prx를 인산화시키면 이 같은 활성산소의 증가 현상을 억제할 수 있음을 밝혀냈다. 이는 Prx 기능이 세포 내의 신호전달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단백질 인산화 작용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뜻이란 게 연구팀의 주장이다.

이 교수는 "Prx의 이런 기능을 인위적으로 조절하면 활성산소의 비정상적인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노화 현상과 암, 당뇨, 순환기병 등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