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도 현재에도 암의 면역 요법은 결코 높은 평가를 얻어 온 의미는 아닙니다. 치료의 유효성이 낮다라고 하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확실히 여러 가지 면역 요법 전체를 보면 그와 같습니다.
면역 세포 치료와 같은 선진적인 면역 요법에 대해서는 그렇게 말한 비판에도 몇 개인가의 문제점은 있는 것처럼 생각되어집니다. 제 1로, 지금까지 면역 세포 요법은 의사나 환자의 치료법의 선택 갈래 중에 거의 들어가 있지 않고, 따라서 다른 치료법이 모두 효과가 없는 상태가 되어 처음으로 면역 세포 요법이 시도되는 경우가 많고, 이것으로는 유효성이 높다고 하는 의미로는 좀처럼 가지 않습니다.
수술 후의 암 재발의 예방 등의 보다 조기의 국면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사용되도록 되면, 평가도 달라져 오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 현재 면역 세포 요법도 화학 요법과 같이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되고 있는 경우도 문제입니다.
화학 요법의 평가 기준에서는 치료에 의해 암이 축소해, 그것이 일정 기간 계속되면 유효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암은 그다지 축소하지 않지만 환자는 장기간 높은 QOL을 유지해 생존하도록 하는 경우가 면역 세포 요법에서는 인정되어집니다만, 이와 같은 경우에는 무효하다고 판단되어 버립니다. 면역 세포 요법을 위해 새로운 평가 기준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면역 요법의 특징
현재의 암의 삼대 치료법은 모든 암을 외적인 힘으로 제거하는 것에 의한 것입니다. 이것에 대해서 면역 요법은 생체가 가진 치유력을 이용해서 치료를 행하는 것이고, 가장 자연적인 형태의 치료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연 치료 요법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은 치료를 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의 면역 요법이 암 중심적인 치료법의 하나가 되어 오지 않은 이유는 그것이 그다지 유효하지 않았다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면역학이 현저하게 발전해 면역 반응이 꽤나 상세한 부분까지 명확하게 되어, 이 면역학이 최근 지견을 받아들여 면역 요법을 발전시켜 가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부작용이 강한 화학 요법의 한계도 계속하여 명확히 되어, 환자의 생활의 질에 대한 관심이나 요망도 높아져 왔습니다. 또 암의 환자의 고령화도 발달해, 가혹한 화학 요법 등을 행하는 것이 적당하지 않은 환자도 증가해 왔습니다. 이와 같은 상태에 대응해서, 높은 QOL를 계속해서 유지해 행하는 것이 가능한 전체 요법이 기대요망 되고 있습니다. 이 기대에 응하는 것이 가능한 것은 면역 요법, 그 중에서도 면역 세포 요법을 중지하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우리들은 면역 세포 요법을 암에 대한 제 4의 치료로서 확립해 세간에 인지시켜야 하는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