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정보

[스크랩]암과 암치료에 대한 지식을 넓혀라 / 부작용에 대한 대처법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12. 26.

암에 걸린 환우들을 위한 실제적인 대응방법.

출처: The Wellness Community

  올해 American cancer society는 140만에 달하는 암환자가 생길 것이라고 예측했다. 암이 비록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질병이긴 하지만 암으로 인한 죽음을 많은 부분 예방할 수 있다. 암 치료에 대해 조절하고, 부작용을 줄이며 암 치료 이후의 당신의 삶을 편하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이 책자는 당신이나 혹은 당신이 사랑하는 누군가가 암의 부작용(탈모, 피로감, 빈혈, 감염, 스트레스 등) 에 대해 명확히 알고 삶의 질(QOL)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TWC 매년 15만의 암환자 서포트

 비영리 법인으로 심리적인 지원으로 암 치료에 있어서 주요한 심적인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일들을 한다.


1. 환자 자신이 능동적이 되어야 한다.


 의사와 메디칼 팀과 함께 환자 자신은 암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병에 대해 수동적으로 대처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의 방향을 결정하고 부작용에 대처하며 삶의 질(QOL)을 높이는데 앞장서야 한다. 사소한 부분이라고 여기지만 이 결정부터 환자분들의 미래는 달라진다. 환자의 능동적인 역할과 치료가 합해져야 한다.



2. 암과 암치료에 대한 지식을 넓혀라.


암과 암 치료에 대한 지식이 많을수록 환자가 능동적이 되기 쉽다. 암은 복잡하고 변화가 많은 질병이므로 환자의 개인적인 상황과 암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치료방법이 쓰이기 때문이다. 환자 자신이 암의 치료에 대해 많이 알고 있어야 치료받을 때에도 편안함을 느끼고 확신이 들 수 있으며 암 치료 후의 삶에서도 평화로운 삶을 살 수 있다.

 가장 흔한 형태는 수술, 화학요법, 생물요법(biotherapy), 방사선 요법이며 환자는 종종 여러 결정을 해야 하며 심지어는 새로운 의학적 실험의 결정을 할 수도 있다. 이때에 여러 치료가 왜, 언제, 어떻게 쓰이는 줄 알아야 의미 있는 결정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암에 대한 정의


 정상적인 세포주기를 따르지 않고 정상세포보다 수명이 긴 성향을 가지고 있는 별기능이 없는 세포의 조절되지 않는 분열로 인해 정상 세포가 정상적인 위치에서 비정상 세포에게 자리를 내주는 된다.


 비정상 세포가 자꾸만 분열을 거듭하여서 주변의 정상 기관의 기능을 방해하며 신생 혈관을 만들어서 산소와 영양을 공급받는다. 암이 성장을 멈추거나 제거되지 않는다면 정상 기관은 파괴되고 만다. 암세포의 성장은 몇 가지 이벤트로 이루어진다. 담배를 피우거나, 바이러스(C형 간염 같은), 몇 종류의 호르몬, 인체에 유해한 환경에 대한 노출, 유전적 요인 등


 환자가 자세히 알아야 할 일 - 암의 종류, 병기, 치료법의 종류, 환자가 기대할 수 있는 결과 - 항상 써 놓고 다닐 정도로 의료진에게 설명을 요구하라.


암치료법의 종류

 수술, 항암요법, 방사선요법, 생물요법을 포함한 많은 치료법들이 단독으로 쓰이거나 함께 쓰이고 있다. 


 암 치료의 달성 목표는? - 환자의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암에 대한 치유 - 암에 걸렸다는 어떠한 증거도 없다. 완전한 자유를 의미 (대게 5년을 본다.)

 암에 대한 조절 - 암이 더 이상 주변으로 전이 되지 못하게 막고 암세포 숫자를 줄이고, 암의 성장속도를 느리게 한다.

 암으로 인한 증후들을 줄여준다.- 암으로 인해 발생되는 고통을 줄여준다.  암환자가 좀더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위 목표들을 의사가 정 하는 데로 가만있어야 하나? 아니다. 환자의 목표는 의사와 함께 논의되어 지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야만 하며, 각 치료에 대한 부작용에 대한 논의도 충분히 이루어지고 환자 자신의 의사가 중요한 역할을 하여야 한다.


chemotherapy 란?

 암의 종류와 병기에 따라 다양한 약물이 투여되며 암의 성장 억제와 전이방지를 목적으로 한다. 암에 걸린 사람중 반 이상이 화학요법을 받고 있다. 암 세포 뿐만 아니라 정상세포에도 해를 끼치기 때문에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한다. 부작용으로는 탈모, 피부 발진, 대장기능의 이상, 입이 마름, 욕지기, 구토, 피로, 혈세포 수의 감소 등을 경험하게 된다.

 정상세포는 제생이 빠르기 때문에 이런 부작용들은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감소되어 없어지게 되는데 이 시기에 맞추어 항암투여를 지속시키지만 때로는 격렬한 부작용으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지쳐서 항암요법을 지속할 수 없어지는데 이 부작용을 경감시키는 것이 치료의 지속을 위해 중요하다.

 항암제는 I V 나 알약, 주사요법(암주변이나 암에게 직적)으로 쓰인다. 환자는 의료진과 상의하여 치료기간과 정도를 결정해야 한다.



방사선요법이란?

 방사선요법은 암 주변 조직이나 암세포를 타겟으로 강한 에너지를 가진 Rays(선)를 조사하여 암세포의 성장이나 전이를 막는 것이다. 환자에 따라 다른 요법과 더불어 쓰이기도 한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피로감과 조사부위의 피부변화이다.


 방사선 조사는 기술자들에 의해 시뮬레이션 되어 정확한 부위에 조사하게 된다. 보통 몇주간에 걸쳐 한주를 정하여 5일에 걸쳐 진행되고 가끔은 극심한 피로감에 시달리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brachytherapy - 체내에서 하는 방사선 조사로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임플란트 시켰다가 제거시키면 더 이상 방사선으로 인한 손상은 없다.

 위 두 가지와 다르게 monoclonal antibodies 를 이용하여 생물요법과 방사선요법을 병행하는 치료도 새로 나왔다. 방사선 동위원소와 함께 표적치료의 역할을 한다.


수술요법이란?

 암을 의심하게 되면 생검을 하게 된다. 생검을 통해 병리학자는 암의 종류와 병기를 알 수 있고 암을 디자인 한다. 2,5센티정도 절재하는 조기암 수술의 경우 수술요법으로 완치를 예상할 수 도 있다. 조기의 발견으로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암은 흑색종, 유방암, 갑상선암, 직장암등이 있다.


biotherapy 란?

 이는 종종 생물요법, 면역요법, 표적치료라는 말로 불리기도 한다.

모노크로날 안티바디, angiogenesis inhibitors , tyrosine kinase inhibitors, 이터루킨과 인터페론, 유전자 백신등 여러 에이전트에서 연구되어 지고 있다.

 이 치료 자체로는 큰 부작용이 없으나 보통은 화학요법과 더불어서 쓰이고 있으므로 부작용에 대한 자각을 하고 있어야 한다.


 의학적 실험에 동참하게 되는 경우 여러 가지 자료를 보고 심사숙고해야 한다.



3. 마음-몸 연결고리를 만들어라.

의학 단체들은 점점 일상적인 생활이나 병에서부터 낫는 과정에서 몸과 마음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하기 시작했다. 마음-몸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은 암에 대한 치료를 받을 때 매우 중요한데 이는 당신의 생각, 감정, 믿음, 태도 등을 조절하면 치료의 결과가 변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암 치료 부작용을 겪는 당신의 step 3 이다.

 빠르게 발달하고 있는 Psychoneuroimmunology (PNI) 분야에서는 마음-몸 훈련은 치료 시에 스트레스와 갈등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 훈련은 당신의 삶의 질(QOL)을 높여주고 부작용을 감소시키며, 암 이후의 삶을 더 오래 강하게 살게 해준다.


 조기발견이 이루어지거나 암에 대한 여러 치료법이 있음에도 암에 대해 처음 선고를 받게 되면 환자는 공포와 근심에 휩싸이게 된다. 암은 환자의 일상-가족, 일, 약혼자, 교육, 우정등을 포함한-을 망치게 된다. 과학자들은 긴 기간에 걸친 제한되지 않은 스트레스는 인체의 면역체계를 감소시키고 끊어지게 한다고 보고하고 있다.(The scientific discipline of Psychoneuroimmunology (PNI) studies the linkage between the mind and the body . how thoughts, feelings, and attitudes positively or negatively affect illness or health.-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어떤 태도로 대하는가가 병과 건강한 상태에 좋고 나쁘고의 영향을 준다.) 과학자들의 조기발견과 여러 심리적 종양학(psychosocial oncology)의 전문가들이 노력한다면 암환자의 삶의 질(QOL)은 더욱 좋아질 것이다.


Mind-Body Techniques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면역력을 높여준다.

암에 맞서는데 있어서 암 환자의 삶의 질(QOL)을 높여주는 것 뿐 아니라 실제로 면역력의 상승을 가져온다.

-근육 이완, 명상, 상상하기(imagery), 신체활동이나 다른 스트레스를 없애는 방법으로 본인의 스트레스를 조절한다.

-문제- 해결 전략들 , 특히 어려운 치료에 대한 결정 부분

- 피로나 고통같은 부작용들에 대한 조절


- 치료에 대한 지속적인 우울에 대한 조절


CAM(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대해서

마음 -몸 테크닉(Mind-Body techniques)은 보완 의학의 건강관리 운동의 한 형태이다. 보완 의학은 침, 바이오피드백, 기도, 심상요법, 영양/식이 요법을 포함한다. 미국에서는 기존의 의학과 더불어 그 효과를 증진시키고 부작용을 줄이는 역할로 많이 쓰고 있으며 대체의학은 미국에서 전통적으로 쓰이고 있는 의학이 아닌 외부로 부터의 의학 체계를 포함하고 있다. 환자들은 기존의 의학 대신에 이런 의학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영국의 동종요법이나 전통적인 중국의 의학 등이 이에 포함된다.


 Th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s National Center for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은 미국인의 62%가 CAM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했다. 이는 보완대체의학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이해하는 것에 대해 많은 부분이 연구되어 졌다는 것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항암 화학 요법에 관련된 구토나 구역감 같은 부작용을 경감시키고 수술의 후유증이자 부작용인 통증을 제어하는데 이용되는 침 요법이나 일부 약초에서 추출되는 물질들은 일부의 화학요법이나 생물요법의 효과를 저지하는 역할을 한다는 결과를 연구한 것들이 그 예이다. NCCAM은 이런 보완대체요법의 바른 사용법을 제시하고 있다.

당신이 쓰고 싶고 필요할 것 같은 보완대체요법을 당신의 종양전문의에게 말을 하여 치료와 가장 잘 부합하는 요법들을 선택해야 한다.(우리나라에선 불가능.)


이완 배우기

- 상상하라! 마치 건강을 위해 하는 운동처럼


 상상하는 것은 간단하면서도 아주 효과적인 방법으로 긍정적인 상상을 하였을 때 감정 상태가 그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이다.

 위협적인 상태를 상상하면 그것이 실제이든 아니면 마음속이든 몸은 스트레스를 형성하고 그 위협에 반응하여 움츠러든다. 암 선고를 받았을 때 또한 마치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미리 겁먹고 움츠러들듯 환자는 아직 다가오지 않은 죽음에 대한 공포나 치료에 부작용에 대해 색각하기 시작하고 그러면 암에 관한 치료가 시작되기도 전에 이미 더 힘든 상태에 빠지고 만다. 이는 암 치료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암 치료중이나 치료 후에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마음속에서 긍정적이고 편안한 생각들을 만들어 내야 하는데 마음과 몸의 이완과 긍정적인 상태를 위해 다음의 단계를 따라 상상(이미지 요법)요법과 이완요법을 시행하라.



A Relaxation Exercise


심호흡 과 이완을 하면서 시작한다.

② 이완이 되었으면 잠시 스스로의 마음이 흘러가는 데로 둔다.

③ 지난 기억들 속에 아주 사랑받고 있었던 기억이나 평화로웠던 기억을 떠올린다.

 아마도 당신은 행복했던 기억이나 사랑으로 돌봄을 받았던 기억들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기억들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하여 마침내 긍정적인 마음 상태가 되도록 한다. 이런 기억들 중 가장 특별한 하나를 골라 잠시 동안 집중을 한다.

④ 이 특별한 기억에 집중하는 동안 당신의 오감은 이 기억을 더욱 선명하게 하는데 집중하도록 한다. 그 당시에 보고 듣고 느끼고 맛보고 했던 것들을 상상하여 어떻게 몸이 반응하는지 느낀다. 당신은 점차 편해지면서 즐거워진다.

⑤ 상상이 점차 선명해지고 생생해지면 당시에 느꼈던 감정 상태로 돌아간다. 그때의 감정들을 마음으로 심장으로 받아들여라. 당신 스스로가 그 때 느꼈던 긍정적인 마음으로 꽉 차오름을 느껴라.

⑥ 숨을 쉴 때 마다 당신의 호흡은 당신의 긍정적인 느낌과 만나고 다시 이것들은 당신의 온몸으로 퍼져간다. 당신이 만약 사랑의 기억을 선택했다면 그 사랑스런 느낌이 온몸을 감쌀 것이고 당신이 만약 행복을 선택했다면 그 빛이 온몸을 감쌀 것이다. 이 느낌을 즐겨라! 이것이 바로 건강을 위한 이미지요법의 포인트다.

⑦ 끝날 무렵에 서서히 기억들이 떠나가게 하면서 조용히 앉는다. 들숨 날숨 때마다 긴장을 이완시킨다. 일상생활로 돌아가려 일어나기 이전에 잠시 동안 더 앉은 상태를 유지한다.



4. 부작용에 대한 조절

 이 단계를 위해서는 이전의 3단계를 모두 거쳐야 가능하다. 암의 치료에 대한 경험은 환자 개개인 마다 독특하며 어떤 이는 부작용을 인지 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부작용이란 것은 누구나 일어날 수 있는 것이며 미리 알아두고 준비하면 부작용이 나타났을 때 자신 있게 대처할 수 있고 어떤 부작용은 ‘정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서 그 부작용들을 더 용이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것들에 대해 박식해 진다는 것인데 이는 자칫 치료를 중단할 수밖에 없게 하며, 당신의 삶의 질(QOL)을 떨어뜨리고 암의 치료 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당신과 당신의 의사가 예방을 하고 미리 대처하는데 도움을 준다.

The most import!!ant thing you can do

is to be a proactive participant in

your own disease management.


 -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병의 관리에 대해 미리 대책을 강구하는 직접적인 참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환자 자신이 박학해 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또한 자신의 증상에 대해 명확히 기록하여 알리는 것은 바로 자신의 책임이라는 사실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이럴 때라야 비로소 의료인들은 당신의 부작용에 대해 정확한 관리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암환자가 경험하게 되는 여러 부작용들은 많은 부분 공통되는 부분도 있고 특별히 다른 증상이 환자를 괴롭힐 수도 있다. 관리를 받는데서 끝나지 말고 예방적인 측면이나 미리 대처하는 것들이 필요하겠다.

 

출처;아토피,피부염,피부질환,치료법,및각종질병,치료하는,사람들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