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당뇨교실
인슐린의 종류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9. 29.
인슐린의 종류
먼저 인슐린을 어디서 얻느냐에 따라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을 때는 개나 돼지, 또는 소의 췌장속에 있는 인슐린을 정제하여 사용하는 방법들을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을 쓰다보니 만드는 과정에서 불순물이 섞이기 일수였고 이러한 동물의 인슐린은 사람의 인슐린과 약간씩 차이를 보이는 관계로 지방위축증, 지방이영양증, 인슐린부종, 염증 등의 부작용이 간혹 발생하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세균이나 효모균을 사용해서 사람인슐린과 똑같은 인슐린을 만들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인슐린이 최근에는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의 강도에 따라 1ml에 40단위, 80단위, 100단위가 들어있는 인슐린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예전에는 인슐린의 종류에 따라 주사기의 눈금이 달라지게 되고 인슐린을 맞는 환자 분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인슐린은 거의 100단위로 통일되는 추세여서 이러한 문제는 차츰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작용하는 시간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는데 주사 맞은 후 최대 작용이 2-4시간인 속효성 인슐린과 최대 작용시간이 6-12시간인 중간형인슐린이 쓰이고 있습니다. 최대 작용시간이 14-24시간인 지속성 인슐린도 있지만 국내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
출처;대한당뇨정보센터 http://www.healthpeop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