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스크랩]상체비만, 하체비만 내 몸에 맞는 다이어트 음식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9. 23.

내 몸에 맞는 다이어트 음식!

 

 

 

 

조그만 얼굴에 좁은 어깨, 잘록한 허리선을 자랑하는 모델 L양. 그러나 완벽해 보이는 몸매의 소유자인 그녀에게도 남모를 고민이 있다. 운동을 게을리 하면 엉덩이부터 허벅지까지 하체 부분에 바로 살이 붙는다는 것. 대학 시절 조금 살이 쪄 몸무게가 53㎏ 정도였는데, 프리사이즈 바지가 너무 꽉 껴서 충격을 받은 일도 있다. 아무리 음식을 줄여도 빠지지 말아야 할 얼굴과 가슴 살만 빠지고 하체의 살은 잘 빠지지 않았다. 얼마 전 그녀가 한 다이어트 프로그래머에게 들은 얘기는 그녀의 상식을 뒤엎어놓기에 충분했다. 하체 비만은 식사량과는 무관하다는 것. 오히려 그 질이 문제라고 한다. 전체적인 비만이 아니라 상·하체의 불균형적인 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단순히 음식의 양을 줄이는 것만으로는 비만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없다. 자신이 원하는 부위의 살을 빼기 위해서는 음식도 가려 먹어야 한다.


상체 비만 스타일

먼저 상체 비만의 대표적인 케이스, 복부 비만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식사 요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일단 과식을 피하고 소량씩 하루 세 끼를 꼭꼭 챙겨먹어야 한다. 한 끼라도 거르면 공복기가 길어지고 지방의 흡수량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음식을 먹는 것도 순서를 따져서 먹으면 좋다. 야채,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순서로 먹으면 포만감도 커지고 위에 저장되는 시간이 길어져 공복감을 덜 느끼게 된다. 평상시에 채소류와 버섯류, 해조류 등의 식품은 많이 섭취하고 당류나 주류, 기름기가 많은 육류, 견과류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야채와 해조류는 여성 복부 비만의 원인 중 하나인 변비를 개선시켜준다. 술은 복부 비만인 사람들이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다. 피하지방을 쌓이게 만들며 무기질과 비타민 섭취를 막기 때문이다. 또 술과 같이 먹는 안주의 대부분이 고단백, 고지방 식품이어서 복부 비만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한편 복부 비만은 피하지방형과 복강 내 지방형으로 나눌 수 있다. 피하지방형은 피부 아래 지방 조직이 두껍게 자리잡은 형으로, 전체적으로는 비만이 아닌데 배 부분만 볼록 나오는 경우를 가리킨다. 피하지방형 사람들은 수영, 에어로빅, 파워 워킹 등의 전신 운동을 한 후 복부 스트레칭을 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복강 내 지방형은 내장에 지방이 많은 형태로 건강상 매우 위험한 비만이다. 이 경우에는 운동보다는 식사의 영향이 크므로 철저한 식이요법을 통해 내장의 지방을 제거해야 한다. 사과, 귤 등의 과일류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비만을 악화시키므로 적절하게 섭취해야 한다.



하체 비만 스타일




하체 비만으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가장 불만스러워하는 신체 부위는 허벅지. 허벅지에 지방 세포가 집중적으로 생기는 사춘기에 주로 앉아서 공부를 하고 운동을 적게 하다 보니 허벅지 비만으로 고민하는 여성이 많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허벅지살을 빼기 위해 아무리 굶어도 상황은 그리 크게 나아지지 않는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허벅지 비만의 유형을 잘 알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하체 비만은 칼슘과 나트륨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긴다. 칼슘이 적고 나트륨이 과다할 때 하체 비만이 될 수 있으므로 소금이 많이 들어간 라면 등의 가공 식품, 젓갈류, 간장 등의 음식은 피하고 칼슘이 많은 바나나·수박·오렌지 등의 과일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특히 양배추 등의 채소는 쪄서 먹는 것이 좋고 현미나 보리 등의 잡곡을 먹는 것도 좋다. 림프 순환과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노폐물이 체내에 남으면 허벅지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다리가 잘 붓는다면 찬물과 더운물로 번갈아 서너 번 정도 족욕을 해주면 하체 피로가 풀리고 부종도 줄일 수 있다.



허벅지 비만은 크게 근육형, 지방형, 혼합형으로 나눌 수 있다. 근육형은 허벅지가 전체적으로 딱딱하고 살이 잡히지 않는다. 이런 경우에는 조깅이나 스쿼시, 에어로빅처럼 하체에 힘이 많이 가는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요가나 스트레칭 체조를 해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비만 해소에 도움이 된다. 주기적으로 마사지를 받는 것도 좋다. 지방형은 허벅지살이 전체적으로 물렁한 경우로 전신 비만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식사량을 줄여 전반적으로 지방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방을 태우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하고 하체 기구 운동을 병행해 군살을 정리한다. 마지막으로 혼합형은 허벅지 앞쪽과 옆쪽에는 근육이 발달해 있고 안쪽과 뒤쪽에는 지방이 많은 형태다. 이런 경우에는 수영장에서 앞뒤로 걷기, 스트레칭 등을 하는 것이 좋다. 또 누워서 두 다리를 올린 후 양손을 허리에 대고 공중 사이클링을 수백 회씩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질병 > 비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뱃살빼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0) 2008.09.25
비만인사람이 암걸릴 확률 높다!  (0) 2008.09.23
다이어트필수음식  (0) 2008.09.23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0) 2008.09.23
비만-천식 연관성 규명돼  (0) 2008.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