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그밖의 중요 질병

[스크랩]정계정맥류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9. 17.

정계정맥류란?
  정계정맥류란 고환 상부의 정맥 혈관이 구불구불하게 확장된 상태를 말합니다.
고환에서 나가는 정맥에 장애나 역류가 생겨 정맥혈관이 엉켜 부풀어 오르는 현상으로 이 병은 대개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나타나게 되는데 손으로 만져보면 음낭 한쪽에 고무줄이나 라면발 모양으로 꾸불꾸불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가 있으나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전문가가 이외에는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정계정맥류는 왜 생기나요?
  나이 든 남자에서 갑자기 정계정맥류가 나타난 경우 신 종양의 말기 증상이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는 신 종양 세포가 신 정맥을 침범하여 정계정맥을 폐쇄시켰기 때문이며, 만일 우측만 정계정맥류가 존재한다면 종양에 의한 정맥 혈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정계정맥류의 증상은?
  확장된 혈관이 마치 음낭 내에 벌레가 가득 들어가 있는 것처럼 보이거나 만져집니다. 약 90%에서 좌측에 생기는데 이는 좌측 정맥이 주행 경로가 더 길고, 판막 결핍 및 부전이 흔히 존재하는 등의 해부학적 구조의 차이 때문입니다.

성인 남자에서 정계정맥류의 빈도는 10-15%이며, 불임으로 검사 중인 남자에서는 21-41%를 나타내고 이 불임 남성의 양측 정계정맥류의 빈도도 4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이 정계정맥류가 있는 경우 정자 형성에 이상이 생겨 불임을 유발하는 것을 설명하는 학설로는 정맥 울혈에 따른 고환 온도의 상승, 부신 및 신으로부터 독성 대사 산물의 역행성 유입, 혈액 정체에 따른 배 상피의 저산소증, 시상하부-뇌하수체-고환 축의 변화 등이 있습니다. 오래 서 있거나 복압을 가하는 경우 정계정맥류는 더 뚜렷해지며, 정맥류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통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정계정맥류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정계정맥류에 대한 치료로는 우선 외과적 수술을 들 수 있는데 정계정맥류를 잘라내서 고환으로의 정맥 역류를 제거하면 환자의 약 2/3에서 상태가 좋아지고 임신 가능성은 약 2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수술에 대한 대안으로 풍선 카테터, 경화제(화학적으로 정맥을 굳게 만드는 것) 등을 이용한 경피적 방법으로 정맥을 폐쇄시키는 방법이 보편화되고 있는데, 특히 불임 환자가 정맥 조영술을 시행하는 과정 중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꼭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좌측 고환부위에 정계정맥류 현상이 있습니다.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지만 혹시 불임이 되는 게 아닌가 궁금합니다.

A: 정계정맥류가 불임의 한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이 질환이 있다고 모두 불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적응증은 통증으로 생활이 못하거나 모양이 이상해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가 어렵다거나 불임이 될 때 등입니다. 불임 여부는 병원에서 정액 검사로써 알 수 있습니다.

'질병 > 그밖의 중요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근경색증  (0) 2008.09.25
페닐케톤뇨증  (0) 2008.09.18
고혈압에 좋은음식 종류와 만드는법  (0) 2008.09.11
장염  (0) 2008.09.11
치매  (0) 2008.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