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환자를 위한 작은정보

DNA 손상 막는 엽산, 췌장암 예방 효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15.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엽산은 DNA를 생성하고 뇌기능의 발달을 돕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한 쥐 실험에서 엽산이 결핍된 음식물을 섭취한 쥐에서는 손상된 DNA가 제대로 복구되지 못했지만 풍부한 엽산을 섭취한 쥐에서는 신경 세포가 손상된 DNA가 다시 복구된다고 판명되기도 하였습니다.

엽산이 부족한 사람은 DNA 변형이 생기기 쉽고 반대로 풍부한 엽산을 섭취하는 사람은 DNA 변형에 대한 보호기능을 엽산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스웨덴의 카롤린스카연구소의 수산나 라르손 박사 연구팀은 45-83세에 이르는 남녀 약 8만 명(남자 4만 5천명, 여자 3만 6천명)을 조사해 풍부한 엽산 섭취가 췌장암 방지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발표했습니다.

1997년에 연구 대상자의 식사 상태를 조사한 후 최고 6년 8개월간의 추적조사를 통해 135건의 췌장암 발병을 확인한 결과 매일 음식을 통해 350 마이크로그램 이상의 엽산을 섭취한 그룹은 엽산을 200 마이크로그램 이하로 섭취한 그룹보다 췌장암 발생 위험이 75%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엽산 보충제를 이용하는 경우 300 마이크로그램 이상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 사이에 특별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간단하게 식품을 통해 엽산을 섭취하는 방법은 오렌지 주스를 마신다거나 시리얼을 우유와 함께 섭취함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콩과 땅콩, 시금치, 딸기, 브로콜리, 아스카라거스, 양배추 등에도 엽산이 풍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