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알아두면 좋은 암상식

자기 말초혈 간 세포 이식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13.

자기 말초혈 간 세포 이식)

 적혈구, 백혈구 등 모든 성숙혈구에 분화 증식해, 더욱이 자기 복제능력을 가지는 조혈간세포는 조혈장기인 골수만이 아니라, 말초혈에도 극히 소수이면서 존재하는 것이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대혈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명확해져, 제대혈 간세포 이식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골수 이식은 골수에 존재하는 정상인 조혈 간세포의 이식에 의해, 조혈 기능의 이상을 정상화하는 치료법이지만, 이 골수 산세포 대신에 말초혈을 순환하고 있는 조혈 간세포를 이식하는 것이 말초혈 간세포 이식입니다.

peripheral blood stem cell transplantation~PBSCT이라고 불립니다.

 자기 말초혈 간세포 이식 ; PBSCT는 암의 치료에 최근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PBSCT는 암 화학요법 후의 조혈 회복기에 골수로부터 말초혈로 동원되어 일과성이면서 현명하게 증식하는 말초혈 간세포 : PBSC를 대량으로 섭취해, 이것을 골수 파괴적인 초 대량 화학요법 후의 혈액학적 재 구축으로 자가 이식으로서 이용하는 것으로, 암의 새로운 집합적 치료법으로서 최근 급속하게 계속 보급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집적된 성적으로부터 PBSCT는 치료 이념이 같은 자가 골수 이식에 비해, 몇 개인가의 유리한 점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PBSCT의 적응으로서는 항암제의 대량 적응에 감수성을 나타내는 질환으로 골수 파괴적인 초 대량 화학요법에 견딜 수 잇는 전신 상태를 가지고, 골수 기능의 저하가 없는 증례가 선택됩니다. 통상의 암 화학요법을 반복해서 치료 저항성을 획득한 예나 골수 이식을 가져온 예에서는 PBSCT에 의해 가능하게 된 초 대량 화학요법의 유효성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또 암 화학요법을 반복한 예에서는 골수 기능이 저하해 충분량의 PBSC가 채취할 수 없게 됩니다.

   적응 질환으로서는 비 호지킨 림프종, 호지킨병, 급성 백혈병, 다발성 골수종 등의 조혈기 종양의 외에, 유방암, 난소암, 정소 종양, 신경아종 배소세포암 등의 암 화학요법에 높은 감수성을 나타내는 고형 종양이 생각되어, PBSCT가 적극적으로 이용됩니다. 화학요법 감수성이 낮은 위암이나 비소세포폐암 등은 적응은 안 됩니다.

   비 호지킨 림프졸은 치료 저항례나 예후 불량예에 대해, 통상의 화학요법보다도 자가 골수 이식에 의한 대량 화학요법의 쪽이 뛰어나 있는 것이 명확하게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