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건강정보

혈액검사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5.

혈액은 전신을 샅샅이 순환하며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물질이나 불필요해진 노폐물을 나르고 있으므로,체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혈액의 성분에 영향을 줍니다.생화학검사는 혈액을 원심분리기에 넣어 액체성분(혈장 또는 혈청)에 함유된 물질을 검사하여 내장의 상태,특히 간장,신장의 변화를 중심으로 그 기능을 검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검 사항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GOT(Glutamate Oxaloacetate Transaminase) <정상치 40단위 이하>
GPT(Glutamate Pyruvate Transaminase) <정상치 35단위 이하> GOT,GPT는 모두 간세포 속에 함유되어 있는 효소로서 간세포가 깨지거나 간세포막의 투과성이 높아지면 이들 효소는 혈액 속에 유출되어 증가합니다. 특히 급성간염,만성간염,알코올성간염 등에서는 병세에 따라서 그 수치가 증감하므로 진단을 하거나 경과의 관찰에 사용됩니다.

2. LDH(Lactate Dehydroganase) <정상치 400단위 이하(관용단위),190단위 이하(국제단위)>LDH는 거의 전조직에 존재하고 있습니다.주로 포함되는 곳은 심장, 신장, 간장,폐,혈액세포, 골격근 등 都求?이는 심근경색,폐질환,백혈병,악성빈혈,간염 등 외에도 악성종양 때에도 증가합니다.

 

3. LAP(Leusine Amino Peptidase) <정상치 200단위 이하(L NA법),70국제단위 이하(LPNA법)>LAP도 인체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효소입니다.주로 뇌,근,장점막, 신장,전립선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간장,담도,췌장 등의 병으로 인해 담즙의 유출이 저해되면 LAP가 높아지기에 폐색성황달이나 급성간염일 때는 정상치의 2-5배 높아집니다.특히 여성의 경우에는병 이외에도 임신을 하면 ?수치가 높아집니다.

4. ALP(Akaline phosphatase) <정상치 10단위 이하(카인드킹법)>
ALP는 알칼리성으로 작용하는 효소이며 간장에서 만들어져 담즙 속에 배설됩니다. 악성종양의 전이나 간암일 경우에 ALP가 상승합니다.

5. -GTP( -glutamyl transpeptidase) <정상치 남성 50단위 이하,여성 30단위 이하,상습음주자 100단위 이하>GTP도 담관계 효소의 하나로 담석이나 담관의 병 등으로 인해서 증가합니다. 또 간경변이나 약제성 간장애에서도 높은 수치를 표시합니다.이는 알코올 음용과 깊은 관계가 있기에 음주자의 경우에는 따로 정상치를 마련합니다.

 

6. 혈청빌리루빈 <정상치 총빌리루빈 0.2-1.0mg/㎗>
적혈구는 약 120일의 수명으로 간장이나 비장에서 파괴되어 빌리루빈이 됩니다.이 빌리루빈은 간장에서 다시 담즙으로 재생되어 간장에서 담도를 통해서 장내에 배설됩니다. 그런데 체내에서 용혈성 빈혈이나 담석,간장암,간염 등에 의해 담즙의 유출에 장애를 받으면 혈액 속에서 빌리루빈이 역류하여 증가합니다.이 빌리루빈은 노란색소이기에 혈청 속에 1㎗ 중 2.0mg이상 증가하면 황달을 일으킵니다.

7. ZTT(쿤켈 시험) <정상치 4-12 단위>
혈청 속의 단백질은 알부민과 글로불린의 2종류가 있습니다.간장의 작용이 저하하면 알부민의 생성이 줄고,상대적으로 -글로불린이 증가하는데 ZTT는 -글로불린치에 평행하기에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일때는 ZTT가 상승합니다.

8. TTT(티몰 혼탁 시험) <정상치 5 단위 이하>
이는 혈청단백의 글로불린이 티몰에 반응하여 혼탁해지는 것을 이용한 것으로 간질환에서 상승합니다.특히 A형 바이러스간염 초기에상승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9. 총콜레스테롤 <정상치 130-250mg/㎗>
콜레스테롤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그러나 이 콜레스테롤치가 높으면 핏 속의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침착하여 동맥경화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입니다.또 정상치보다 낮은 것은 갑상선기능항진증(바세도씨병)으로 신진대사가 이상할 정도로 활발해지거나,간염이나 간경변으로 콜레스테롤 합성기능이 저하되거나,영양불량의 경우 등에 볼 수 있습니다.

10.HDL콜레스테 ?<정상치 40-65mg/㎗ 정상범위를 넘는 것이 바람직하다>
LDL콜레스테롤 <정상치 80-120mg/㎗ 170mg/㎗이하가 바람직하다> 체내 단백질과 결합한 지방의 입자를 리포단백이라 하는데 이는 지질을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이 중에 혈액 속의 고비중리포단백(HDL)과 저비중리포단백(LDL)의 양이 많고 적음에 따라 동맥경화 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11.중성지방(트리글리세라이드) <정상치 30-150mg/㎗>
중성지방은 체내에서 주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데 이는 식사의 영향을 강하게 받기에,12-16시간 정도 금식한후 이른아침 공복시에 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는 당뇨병,통풍이있는 사람에게서 수치가 높습니다.

 

12.요소질소 <정상치 8-20mg/㎗>
크레아티닌 <정상치 0.7-1.5mg/㎗> 혈액 속의 요소질소나 크레아티닌이란 물질은 신장에서 배설되는 노폐물의 일종으로 신장의 작용이 나빠지면 노폐물이 오줌 속으로 제대로 배설되지 않아서 혈액 속의 양이 증가합니다.다만 이 검사는 신장의 기능이 정상의 1/2정도로 저하되지 않으면 이상치가 나타내지 않습니다.

13.요산 <정상치 성인남자 3.0-8.0mg/㎗,성인여자 2.5-6.6mg/㎗>
요산은 몸 속의 퓨린체라는 물질의 최종 대사산물이며 신장에서 배설됩니다.요산의 생성과 배설은 균형을 유지하여 혈액 속의 요산량을 유지합니다.그러나 균형이 깨져서 요산량이 증가하면 혈액 속에 완전히 용해되지 못한 채 관절이나 내장에 침착해서 통풍이나 신장애를 일으킵니다.

14.혈당(공복시 혈당) <정상치 모세혈관혈 60-100mg/㎗,정맥혈60-100mg/㎗,정맥혈장 70-110mg/㎗> 혈액 속의 포도당을 혈당이라고 합니다.혈당의 생성과 소비에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조절을 받고 있습니다.이인슐린의 작용이 저하되면 혈액 속의 포도당이 늘어나서 당뇨병이 됩니다.반대로 혈당치가 1㎗중 50mg이하로 나타나면 저혈당이라고 하며 탈력감,식은 땀,안면창백,동계,구역질 등 생명까지 위협당하는 수가 있습니다.또 저혈압은 당뇨병의 치료약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5.혈당디아스타제 <정상치 60-200단위(소모기법),130-400단위(효소법)>
디아스타제는 췌장과 타액선에서 만들어지며,전분을 소화하는 효소입니다.췌장에 병이 생겼을 때는 디아스타제가 혈액 속에 상승하기 때문에 급성췌염,만성췌염,췌장암 등의 진단에 이용됩니다.췌장병 이외에도 담도질환,간질환,이하선염 등에서도 상승합니다.

16.혈청총단백 <정상치 6.5-8.0g/㎗>
혈청 속에는 약 7-8% 전후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혈청단백은 알부민과 글로불린으로 대별됩니다.이 혈청단백은 물질의 운반이나 세포의 생활환경을 유지하는 역할,면역항체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에서 생체를 지키는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1㎗중 6g 이하를 저단백혈증이라 하는데 만성신염 특히 신증후군이나 열상,장의 흡수장애,단백누출성 위장증,저영양,암 등일 때이고, 1㎗중 8g 이상을 고단백혈증이라고 하는데 이는 혈액의 농축 특히 탈수증일때 볼 수 있고 이 밖에 글로불린의 증가로 인한 만성의 염증 이나 간경변,악성림프종 등에서 증가하고 특히 다발성골수종에서는 높은 수치를 보입니다.

17.알부민 글로불린비(A/G비) <정상치 1.0-2.0(염석법),1.6-2.4(전기영동법)>
혈청총단백에는 알부민과 글로불린이라는 2종류의 단백질이 있습니다.알부민이 병적으로 증가하는 일은 거의 없고,신장병 간질환일때에 감소합니다.반대로 글로불린은 감소하는 일이 극히 드물어 간경변,만성의 감염증 등에서는 오히려 증가 경향을 보입니다.즉,알부민(A)과 글로불린(G)의 비율을 보면 혈청단백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이 비율은 신증후군,간경변,영양실조,만성전염병,임신 등에서는저하합니다.

 

18.콜린에스테라제(Cholinesterase) <정상치 pH 0.6-1.2>
혈청콜린에스테라제는 간장에서 생성되어 혈액 속에 분비되는 미량의 효소로서,간세포에 장애가 생기면 저하합니다.정상치를 넘는 경우에는 대부분 영양의 과잉 섭취나 알코올의 과잉 섭취에 의한 지방간의 경우가 많고 이 밖에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신증후군일 때도높은 수치를 표시합니다.

19.산포스파타제(Acidphosphotase) <정상치 0-4단위(카인드킹법), 0.13-0.63단위 (베시롤리법)> 알칼리포스파타제(ALP)와는 달라서 산성으로 활성을 표시하는 여러종의 포스파타제의 총칭입니다.이 산포스파타제의 특징은 전립선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전립선암의 진단과 치료효과의 판정에 유효하게 쓰이는 점입니다.또 혈액,골수,간장,신장 등에도 함유되어 있으므로 악성종양의 간장이나 뼈로의 전이,뼈나 혈액의 병 등에서도 높은 수치를 나타냅니다.이 경우에는 ALP도 동시에 상승합니다.

20.Ht (Hematocrit) <정상치 남자 40-50%,여자 35-45% >
전혈 중에서 적혈구가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철 결핍성빈혈,구상적혈구증 등 적혈구 형태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Ht가 변동합니다. 적혈구 수에 비해서 Ht가 큰 경우에는 대구성 빈혈,상대적으로 낮은 경우에는 소구성 빈혈임을 알 수 있읍니다.

 

21.혈색소 Hb(Hemoglobin) <정상치는 보고자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Wintrove: 남자 14.0-18.5 g/㎗,여자 12.0-16.0 g/㎗ Dacie : 남자 13.5-18.0g/㎗, 여자 11.5-16.5 g/㎗>Hb는 철과 porphyrind이 결합된 Heme과 단백부분(globulin)의 복합체로 구성된 Heme단백의 일종으로 주요 기능은 폐에서 조직으로의 산소 운반과 조직에서 폐로의 탄산가스 운반입니다.그런데 철이 부족(철 결핍성빈혈)하거나,porphrin합성 이상(철 아구성빈혈), 연중독 등과 globin 합성의 불균형(지중해빈혈) 등의 원인에 의해서 Hb가 합성되지 못해서 감소하게 되면 빈혈이 생기게 됩니다.또 Hb 가 저산소혈증,erythropoietin 생산 종양,조혈 종양 등에서는 증가 하기에 이를 진단하는데에도 응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