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운동법

스크랩 “어깨 안으로 말려서” 유이, ‘이 운동’으로 체형 교정… 실제 모습 봤더니?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5. 2. 4.

[스타의 건강]
 
배우 유이(36)가 필라테스로 몸매 관리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사진=유튜브 채널 ‘유이처럼’
배우 유이(36)가 필라테스로 몸매 관리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유이처럼’에는 ‘유이 | 바닷마을 유쪽이 | 바닷마을 다이어리 | 유이처럼’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서 유이는 “어깨가 약간 말린 자세라고 생각해서 요즘 필라테스를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 세 번은 다니려고 노력하고 있다”라며 “사실 몇 년 만에 시작한 운동이라 잘하진 못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유이가 필라테스 학원을 방문해 수업을 받는 모습이 나왔다. 유이는 캐딜락을 포함한 여러 필라테스 기구에서 운동했다. 자막에는 “필라테스 쌤도 피디도 반해버린 칭찬밖에 안 나오는 완벽한 자세”라며 필라테스하는 유이의 모습을 보였다. 운동 후 그는 “필라테스하세요 여러분”이라며 운동을 추천했다. 유이가 몸매 관리를 위해 하는 필라테스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필라테스는 자세 교정에 효과적인 운동으로, 유연성이 없어도 도전할 수 있다. 유연성보다는 근육을 가늘고 길게 발달시키는 게 주요 목적이다. 필라테스를 하면 몸의 중앙을 바르게 세우면서 몸을 정렬하는 동작을 반복하고 유지한다. 그리고 신체 교정에 필요한 기구를 사용하면서 자신의 체형에 맞는 교정법으로 운동할 수 있다. 필라테스는 복근, 척추기립근 등 코어 근육의 힘을 키우고, 골반에 있는 근육이나 어깨를 움직이는 대흉근 등을 발달시킨다. 이때 몸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자세가 나올 수 없고 버틸 수 없어서 덜 발달한 근육을 단련하게 된다. 근육이 균형을 이루면서 몸의 정렬도 맞춰진다.

특히 유이가 사용한 필라테스 기구는 캐딜락으로, 고난이도 동작을 포함해 약 80가지 운동을 할 수 있는 기구다. 캐딜락은 ▲사람이 올라가서 눕거나, 앉거나 서서 동작을 할 수 있는 테이블 ▲손이나 발을 올리는 롤 다운 바 ▲발이나 다리를 끼우는 레그 스프링 등으로 구성된다. 캐딜락에 달린 도구를 이용하면 코어와 연결된 척추, 복부, 허리, 어깨 주위의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

유이처럼 필라테스를 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국 매리마운트대학‧텍사스공대 연구팀은 비만하지만 건강에 이상이 없는 젊은 여성 2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12주간 1주일에 3번씩, 필라테스 수업(60분)을 들었다. 12주 후 참가자들의 체지방 비율은 평균 2% 줄었다. 연구팀은 필라테스가 비만한 젊은 여성의 혈압을 낮추고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평소 한쪽으로만 하는 운동을 즐긴다면 필라테스도 함께 하는 게 좋다. 특히 골프, 테니스, 탁구 같은 편측 운동은 골반의 불균형과 척추 좌우 불균형, 좌·우측 근력의 차이를 유발하는데 이런 불균형은 부상으로 연결되기 쉽다. 운동의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으로 필라테스 운동을 하면 불균형을 주려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필라테스는 잘못된 자세로 배우면 몸이 이상하게 변형될 수 있다. 따라서 검증된 전문가에게 배우고, 처음부터 무리해서 하면 안 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5/01/31/2025013101584.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