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허브약재

스크랩 맨해튼 카페 점령했다는 동양의 초록색 ‘이 식물’, 말차 아니라고?!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5. 1. 24.

 
판단은 코코넛 향과 함께 단맛이 나는 식물로 다양한 요리나 음료에 활용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미국 뉴욕에서 ‘판단(pandan)’을 재료로 한 디저트가 인기몰이 중이다.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판단 잎의 달콤하고 향긋한 맛이 소비자들을 사로잡아 말차의 뒤를 이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판단에 대해 알아본다.

판단(판다누스)은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인 식물로 태평양 제도부터 필리핀 등 해안지역에서 자라는 열대성 나무다. 판단 나무는 강한 바람, 가뭄, 염분 등에 강해 기후회복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영국 큐 왕립 식물원 연구원 메리벨 소토 고메즈 박사는 “판단 나무는 어려운 기후조건에서도 재배할 수 있어 기후 위기 속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한 선택지 중 하나”라며 “다양한 음식문화에 활용할 수 있고 영양가가 높아 활용 가능한 식품 영역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태국,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는 판단 잎을 다양한 요리 재료로 사용해 왔다. 말차와 유사한 초록색을 띄지만 맛은 바닐라와 코코넛 향과 함께 단맛이 난다. ▲페이스트 ▲분말 ▲추출액 ▲오일 등의 형태로 요리나 음료에 첨가한다. 판단 잎으로 밥이나 치킨을 싸 먹기도 한다. 뉴욕에서는 판단을 넣은 라테, 케이크, 떡, 젤리, 아이스크림 등의 간식류를 판매하기도 한다.

미국 건강 전문지 ‘웹엠디’에 보도된 내용에 의하면, 동남아시아에서는 판단 잎을 으깬 뒤 경미한 일광 화상 등 피부 문제의 국소 치료제로 사용한다. 판단 속 탄닌산 성분이 경미한 화상에 빠른 냉각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판단은 이외에도 건강 효능이 다양하다. 판단은 비타민C, 티아민, 리보플라빈,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정상세포 손상을 막고 체내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판단에 풍부한 비타민A는 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고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심혈관질환 예방을 돕는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5/01/21/2025012102340.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