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진료 이용하는 모습/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국내에서 비대면진료가 확대 운영되면서 이용 건수는 이전과 비교해 7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휴일, 야간 이용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소아청소년과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원격의료산업협의회(원산협)가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확대로 인한 효과 및 국민 체감사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원산협은 원격의료 서비스를 운영하는 16개사가 참여하고 있는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산하의 단체다. 이번 조사에는 굿닥·나만의닥터·닥터나우·솔닥 등 4개 플랫폼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비대면진료 확대 정책이 시행된 지난해 12월 15일부터 지난 2일까지(약 50일간) 플랫폼 4개사에 접수된 비대면진료 요청 건수는 총 17만7713건으로 집계됐다. 비대면진료 확대 정책 시행 전 50일간 접수된 2만1293건과 비교하면 7.3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진료 전환율(실제 진료로 연결)도 크게 개선됐다. 제도 확대 이전에는 23.7%에 불과했으나 이후 진료 전환율이 75.8%까지 증가했다. 이는 대상 환자의 확인 절차가 간소화되면서 비대면진료에 참여하는 의료인이 늘어난 영향으로 보고 있다. 휴일이나 야간 시간대에는 대면 진료 경험이 없어도 비대면진료가 가능해지면서 야간·휴일 이용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전체 비대면진료 중 94.6%가 야간과 휴일(공휴일 포함)에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 현황은 질환별로 살펴보면 감기 몸살 진료가 23.8%로 가장 많았다. 피부 진료가 14.5%, 부인과 여성질환 진료 10.7% 등의 순이었다. 또 소아청소년과의 이용률이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아청소년과의 진료 비중이 4개사 평균 30%에 육박했다. 한편 제도 개선 과제로는 약 배송을 통한 비대면 의약품 수령 허용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다. 원산협 이슬 공동회장은 "비대면진료 이용자 대다수가 약 수령 절차 개선 등 보다 적극적인 제도 개선을 기대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의료 소비자의 목소리에 조금 더 귀 기울여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2/08/2024020801707.html |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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