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그밖의 중요 질병

장나라, 전성기 때 '이 병'으로 장 뚫려…얼마나 심했길래?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3. 12. 29.

가수 겸 배우 장나라가 전성기 시절 위궤양이 생겨 위장약을 몇 달간 먹었다고 밝혔다./사진=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캡처

가수 겸 배우 장나라(42)가 전성기에 겪었던 건강 이상 증상을 고백했다.  

 

지난 27일 방송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한 장나라는 전성기 시절 하루 스케줄에 대해 "하루의 기준이 아침부터 저녁이 아니었고 계속 이어졌다"며 "몸이 너무 안 좋아지더라. 잠을 너무 많이 못 잤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위궤양이 생겨서 위장약도 몇 달 먹고 장 천공으로 장에 구멍이 뚫렸다"고 밝혔다. 장나라가 겪었던 위궤양은 어떤 질환일까?

 

◇대표적인 증상은 복통‧명치 통증

 

위궤양은 위장 점막이 흡연‧스트레스‧약제‧헬리코박터균의 감염‧악성종양 등에 의해 손상돼 가장 표면에 있는 점막층보다 깊이 파이면서 점막근층까지 손상이 진행된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음식물을 섭취하면 식도를 통과해 위장에 도착한 뒤 위산에 의해 잘게 부서진다. 이후 소장으로 흘러가 영양분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위장은 위산·각종 소화효소·담즙·알코올 등 세포를 손상시키는 공격인자에 노출되게 된다. 이러한 공격요인에 대해 우리 몸은 기본적으로 방어요인을 갖추고 있어 문제가 되진 않지만, 이 공격과 방어의 균형이 깨지면 위궤양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위궤양의 대표적인 증상은 복통과 명치의 통증으로, 주로 식후 30분 정도에 나타난다. 그 외에도 메스꺼움, 체중감소, 장출혈, 흑색변,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금연·스트레스 관리 중요해

 

위궤양 치료는 위산 분비 억제제를 4~8주간 복용하고, 헬리코박터균이 있으면 항생제와 위산 분비 억제제를 포함해 1~2주간 복용한다. 출혈, 위 출구 폐색(부종과 염증으로 위장에서 음식이 내려가지 못하는 것), 장 천공(구멍 뚫림) 등과 같이 궤양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수술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위궤양을 예방하려면 식습관 개선이 중요하다. 위산 분비를 자극해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는 ▲짠 음식 ▲탄 음식 ▲질산염 화합물(가공된 햄, 소시지류 등) ▲매운 음식을 피하는 게 좋다. 위 점막을 직접 손상시키는 알코올이나 불필요한 약물 복용도 피해야 한다. 흡연과 스트레스 역시 위궤양의 대표적 원인이기 때문에 금연과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12/28/202312280148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