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류의 장/쉬어가기

스크랩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될까? 안 될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3. 12. 8.

틈틈이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일상에서 틈틈이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레딩대 연구팀은 39~53세 성인 178명을 대상으로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우선, 참가자들은 3주 동안 일기를 작성했다. 연구팀은 이 일기를 통해 참가자들이 다른 사람들과 직접 접촉하거나 소셜미디어나 메일과 같은 디지털 방식으로 대화하지 않고 매일 혼자 보낸 시간을 추적했다. 그 후,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에 대한 압박감 ▲자유로움 ▲일상 속 통제감 등 세 가지 질문을 했다.


연구 결과,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스트레스 수준은 더 낮았다. 특히 스스로 혼자 있는 것을 선택했는지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혼자 있기로 선택했을 때 고독함은 불쾌감으로 느껴지지 않았으며 외로운 감정 또한 훨씬 감소했다. 고독한 시간을 보낼 때는 압박감이 있어야 하는 대화가 없어 극도로 편안함을 느껴 스트레스 수준을 낮춘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 저자 네타 와인스타인 교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도 매우 보람 있는 일이다”며 “어느 정도의 고독은 우리가 사람들과 어울리는 시간의 균형을 맞추고 웰빙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12/06/2023120602487.html
 

출처: 암정복 그날까지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