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스크랩 갱년기 얼굴 홍조 진정시키려면… '이것' 삶아 드세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3. 11. 26.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삶은 콩이 포함된 비건 다이어트(vegan diet)가 갱년기 안면홍조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비건 다이어트는 동물로부터 유래한 식재료는 전혀 먹지 않는 완전 채식을 말한다. 안면홍조는 폐경 후 나타나는 혈관운동 증상(VMS)으로, 얼굴이 붉어지면서 화끈거리는 현상이다. 한 번 시작되면 짧게는 몇 초에서 길게는 1시간까지 계속되며 잦으면 하루에 20번까지 나타난다.

미국 '책임 있는 의학을 위한 의사 위원회(PCRM·Physicians Committee for Responsible Medicine)' 하나 칼레오바 박사 연구팀은 '여성 혈관운동 증상 완화 연구'(WAVS)에 참여한 폐경 여성 84명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삶은 콩 반 컵이 포함된 비건 다이어트를 매일 12주 동안 하고 다른 그룹은 평소 먹는 식단을 계속하게 했다. 비건 다이어트 그룹 중 11명에게서는 임상시험 전후에 분변 샘플이 채취됐다. 비건 다이어트로 장에 서식하는 세균총이 달라진 것이 없는지 분석하기 위해서였다.

그 결과, 비건 다이어트 그룹은 평소의 식단을 계속한 그룹보다 안면홍조의 빈도가 95% 줄어들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중등도 내지 중증 안면홍조는 96% 줄었다. 낮 시간의 안면홍조는 96%, 밤중의 안면홍조는 94% 줄었다. 비건 다이어트 그룹은 또 12주 동안 체중도 평균 2.9kg 줄었다. 비건 다이어트 후에는 또 장내 세균총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포르피로모나스와 프레보텔라 코르포리스 박테리아가 많아지고 클로스트리디움 아스파라기포름 박테리아가 줄어들었다. 콩이 포함된 비건 다이어트에는 식이섬유와 이소플라본이 많이 들어있다. 이 두 영양소는 염증을 억제하고 에스트로겐 분비를 안정시키는 장 박테리아들이 늘어나게 만든다. 비건 다이어트로 인한 장 세균총의 변화가 안면홍조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연구팀은 추측했다.

이 연구 결과는 '보완 대체의학 치료(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11/24/2023112401044.html
 

출처: 암정복 그날까지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