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먹어도 살 안 찐다는 '이 식품'… 마음껏 먹어도 될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3. 10. 26.

곤약은 열량이 낮고 포만감이 커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지만, 과도하게 먹으면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할 때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들고 살 안 찌는 음식은 없을까? 대한비만학회에서는 체중 조절을 위해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식품 중 하나로 곤약을 꼽았다. 곤약은 다이어트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

곤약은 100g당 약 10kcal로 열량이 매우 낮은 음식이다. 곤약의 주성분은 '글루코만난'이라는 식이섬유다. 글루코만난은 장에서 끈적끈적하게 녹은 후 음식물에 엉겨 붙어 탄수화물의 체내 흡수를 지연시킨다. 천천히 흡수되면 혈당도 천천히 오른다. 혈당이 천천히 오르면 당이 인슐린에 의해 에너지로 잘 사용돼, 잉여 당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일이 적어진다. 게다가 곤약의 97.3%가 수분으로 구성됐다. 물을 마시는 것과 비슷한 수준이다. 물을 많이 마시면 배가 불러 다른 음식을 먹기 힘든 것처럼 곤약을 먹으면 포만감이 커 다른 간식 먹는 것을 수월하게 참을 수 있다. 실제 곤약이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의 체중 감량을 유도했다는 연구 결과가 '건강 및 의학의 대체요법' 학술지에 실리기도 했다.

다만 곤약은 장내 가스 발생을 촉진할 수 있다. 곤약의 글루코만난 성분이 포도당으로 분해되지 않아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이다. 곤약이 소화되지 않은 채 장으로 내려가면, 장내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며 가스 발생이 촉진돼 복통을 유발한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는 사람들이 자주 겪는 증상이다. 곤약을 먹은 후에 가스 등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섭취량을 조절하거나 섭취를 삼가야 한다. 실제 미국 국립보건원(NIH)도 곤약을 먹은 후 ▲복부 팽만 ▲속 부글거림 ▲가벼운 설사 등 배앓이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곤약만 편식해서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만일 한 끼를 곤약으로 먹었다면 다른 끼니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해서 부족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10/23/202310230189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