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루스캔서큐어/주스단식

운동 효과 높이려면 운동 전 '이 채소 음료' 섭취해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3. 1. 27.

비트와 같은 질산염이 풍부한 채소 음료를 운동 전에 섭취하면 운동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비트와 같은 질산염이 풍부한 채소 음료를 운동 전에 섭취하면 운동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엑서터대, 러프버러대, 미국 국립보건원 연구진은 질산염이 들어간 음료가 운동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20대 초반의 건강한 남성 1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진은 참가자를 질산염이 함유된 약 140mL의 음료를 마시는 그룹과 위약 음료를 마시는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참가자들은 음료를 마신 후 대퇴사두근(무릎 바로 윗부분 근육)을 60번 반복 수축시키는 운동을 했다. 다리를 기계 레버에 부착한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고 진행하는 운동이었다. 연구진은 운동할 때 근육에 가해지는 힘을 측정했다. 또한, 조직 내 질산염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 일부 근육 조직의 세포를 떼 현미경으로 관찰했다.

그 결과, 연구진은 질산염 성분이 근력을 크게 증가시켜 참가자들이 근수축 횟수를 늘릴 수 있게 도와준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실제 운동 전 질산염 함유 음료를 마신 그룹에서 측정된 힘 수치는 7% 더 높았으며 근육 질산염 수치도 높게 나타났다.

연구진은 "질산염 함유 음료는 산화질소의 생체 이용률을 높이고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줬다“며 "우리의 연구는 비트 채소 등 질산염이 풍부한 음료가 운동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증거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한편, 비트 채소는 질산염이 풍부한 채소 중 하나다. 질산염은 혈관의 이완과 확장 작용에 관여하는 산화질소로 변해 혈압을 개선한다. 질산염은 혈관을 확장해 근육에 도달하는 산소의 양을 증가시키고, 지구력 증가에도 도움을 준다.

이번 연구는 ‘액타 생리학(Acta Physiologica)’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1/26/202301260198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