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이 음식' 많이 먹으면, 생리통 악화될 수 있어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2. 10. 20.

식물성 기름을 많이 먹으면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식물성 기름을 많이 먹으면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식물성 기름이란 식물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옥수수유, 해바라기유 등이 있다.

미국 럿거스대 연구팀은 최근 식물성 기름에 포함된 오메가6 지방산이 생리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오메가6 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는 않지만 혈행 건강, 면역력에 도움되는 성분으로 식물성 기름, 소금, 설탕 등에 많이 포함돼있다. 오메가6는 오메가3와 비율을 맞춰 먹는 것이 중요한데, 오메가6와 오메가3의 비율이 4대1 정도면 적당하다. 그러나 오메가6를 더 많이 먹으면 체내 염증반응이 증가해 '프로스타글란딘'이 증가할 수 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혈관 수축, 염증반응 조절 등을 담당하는 생리활성물질로, 많이 분비되면 자궁 근육이 수축해 생리통이 심해진다. 참고로 옥수수유의 오메가6와 오메가3 비율은 58대1, 해바라기유는 365대0이다.

연구진은 생리통이 심하다면 오메가6 섭취를 피하거나, 부득이하게 먹게 된다면 오메가3와의 비율을 맞춰 먹는 것이 좋다고 설명한다. 오메가3는 오메가6와 반대로 염증반응을 감소시켜 프로스타글란딘 수치를 낮추기 때문이다. 오메가3는 고등어, 꽁치 등에 많이 포함돼있으며, 아욱, 케일, 쑥, 미나리같이 잎이 많은 채소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럿거스대 세라 사노 박사는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생리통이 심해지거나 약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오는 12일부터 15일에 미국 애틀랜타에서 개최되는 ‘북미폐경학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10/12/202210120211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