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기능식품

잇몸에서 피나면? '이 영양소' 부족 신호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1. 10. 16.

비타민C가 부족하면 잇몸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나는 사람은 비타민C 부족을 의심해봐야 한다. 비타민C 섭취량이 부족하면 잇몸 출혈이 생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 워싱턴 치과 대학 필립 후조엘 구강건강과학 교수는 미국 거주자 8210명의 데이터와 6개국 15개의 임상 시험에서 발표한 1140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잇몸 출혈, 장기 출혈, 망막 출혈이 혈류의 낮은 비타민C 수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연구팀은 혈장 내 비타민C 수치가 낮은 사람들이 비타민C 섭취를 늘리면 출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후조엘 교수는 잇몸 출혈과 망막 출혈이 뇌, 심장, 콩팥 미세혈관 출혈의 전조 증상일 수 있다고도 밝혔다. 이에 케일, 후추, 키위 등의 식품 또는 하루 약 100~200mg의 비타민C 보충제 섭취를 권고했다. 잇몸 출혈과 비타민C의 연관성은 이미 30년 전부터 인식됐다. 미국 워싱턴 치과 대학의 전 학장 폴 로버트슨이 1986년, 1991년에 공동 집필한 두 연구에서 잇몸 출혈이 비타민C 부족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이 밝혀진 바 있다.

한편, 이를 닦다가 피가 날 때는 칫솔질을 조심스럽게 하면 안 된다. 더욱 세밀하게 이를 닦아야 한다. 잇몸 출혈은 치아에 남아있는 세균(플라그) 때문인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피를 낸다고 해도 꼼꼼한 칫솔질로 치아 사이 찌꺼기를 없애면 출혈은 보통 1~2주 안에 멈춘다. 세균이 없어지면서 염증 부위가 회복되기 때문이다. 염증 안에 고여 있던 피가 밖으로 나오며 부기도 빨리 가라앉는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10/14/202110140172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