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당뇨교실

당뇨에 좋은 음식 포함한 식단 및 일상서 당뇨 관리가 중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1. 2. 13.


당뇨는 현대인들의 만성질환이라고도 불리며, 전세계적으로 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다.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으로 최근에는 당뇨 전체 환자의 3%가 30대일 정도로 당뇨병 환자는 증가하고 있다.

현대 의료 기술이 발전하면서 치료 방법 또한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데, 당뇨를 치료하기 위한 치료법도 마찬가지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당뇨 고도비만 환자에게 위소매절제술을 시행해 후당 조절 효과에 대한 연구가 발표되기도 했다.

하지만 좋은 치료법이 개발되고 시행된다고 하더라도 최선의 방법은 일상생활에서 혈당 수치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식단을 관리하는 것이다. 당뇨에 좋은 음식을 포함해 혈당 수치 관리가 되는 식단으로 먹는 영양소와 성분을 조절하면서 당뇨가 더 심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당뇨에 좋은 음식에는 대표적으로 비트나 여주, 블루베리 등이 있다. 그중 비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가 가능한 특징이 있어 당뇨 환자들이 쉽게 찾는 음식이다. 특히, 즙 형태로 가공된 건강즙은 하루 한포씩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환자가 아닌 일반인들도 건강관리 차원에서 많이 선택하고 있다.

국내에서 비트는 전국적으로 재배가 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유기농이나 청정지역에서 재배된 제주 레드비트즙을 찾기도 한다.

한편, 건강즙은 유통기한에 유의해 구매해야 하며,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junsoo@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