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패스트푸드 자주 먹으면 혈관 속 기름이…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0. 7. 8.

이상지질혈증 유발… 비만·혈압 악영향은 기본

 

패스트푸드를 많이 섭취할수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이상지질혈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당신이 평소에 햄버거, 감자튀김, 피자, 치킨 같은 패스트푸드를 즐긴다면 혈관 속 기름에 ‘이상’이 있을 수 있다.

패스트푸드를 많이 섭취할수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이상지질혈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국내 20~30대 젊은 층에서 확인됐다.

주1회 이상 패스트푸드 섭취 그룹 ‘지질 이상’

동아대 식품영양학과 연구팀이 2013~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를 바탕으로 20~39세 성인 1726명을 세 그룹으로 나눠 조사했다. 패스트푸드 월 1회 미만 섭취 그룹 , 월 1~3회 섭취 그룹, 주 1회 이상 섭취 그룹으로 나눴다. 그 결과, 패스트푸드를 자주 섭취할수록 체중이 많이 나가고 허리둘레가 크며 혈압이 더 높았다. 특히 주 1회 이상 패스트푸드를 섭취하는 그룹이 월 1회 미만 섭취하는 그룹보다 이상지질혈증을 유발하는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더 높았다. 패스트푸드를 주1회 이상 섭취하더라도 매일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에 비해 아침을 거의 또는 전혀 먹지 않는 사람에게서 이상지질혈증 위험이 더 높았다. 해당 연구는 한국임상영양학회지에 발표됐다.

패스트푸드는 지방, 소금, 설탕 범벅

패스트푸드는 햄버거, 감자 튀김, 피자, 프라이드 치킨 등을 말한다. 패스트푸드는 간편하고 맛있다는 생각에 섭취가 증가하고 있지만, 지방이 많고 설탕, 소금이 많이 첨가돼 칼로리가 높고, 혈당을 높이는 경우가 많다. 지방도 몸에 좋은 지방이 아니라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혈당을 크게 높이는 고도로 정제된 곡물과 전분, 설탕도 함유하고 있다. 연구팀은 "패스트푸드는 맛있고 편의성이 높지만 다른 음식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영양 불균형이 심하다”며 “이런 이유로 비만이나 이상지질혈증 발생에 기여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상지질혈증은 30세 이상 성인의 약 절반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며 나이가 증가할 수록 유병률이 증가한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07/202007070302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