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비만, 기름진 음식… 정신까지 피로하게 해"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0. 5. 7.

기름진 음식들 사진

고지방식과 비만은 '정신적 피로'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고지방식과 비만은 '정신적 피로'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서던 일리노이 약대 연구팀은 두 그룹의 쥐 실험을 통해 비만이 신체적, 정신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6주 동안 한 그룹은 고지방식을 먹으며 살을 찌웠고, 나머지 그룹은 표준 식이요법대로 섭취했다. 연구팀은 쥐의 체중, 혈당, 케톤 수치를 1주일에 2회씩 측정했다. 6주 후 쥐들이 친숙한 물건을 조사하는 데 걸린 시간을 측정해 '정신적 피로'를 측정했다.

연구 결과, 비만 쥐 그룹은 친숙한 물건을 조사하는 시간이 대조 그룹보다 더 오래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분석에 따르면 이번 실험 결과는 고지방식을 섭취한 비만 쥐들의 인지 능력이 저하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카페회원들의 안전을 위해 iframe 태그를 제한 하였습니다. 관련공지보기

연구를 주도한 차야 고팔란 박사는 "이번 연구는 비만 쥐의 정신적 고갈을 발견한 첫 번째 발견"이라며 "고지방 식이요법은 비만을 유발할 뿐 아니라, 인지 능력을 악화하고 정신적 피로까지 심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생물학 국제 학술지 '파셉 저널(The FASEB Journal)'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29/2020042901352.html